칠곡 할머니 글꼴, 국내 최초 한글 전용 박물관에 선보여
상태바
칠곡 할머니 글꼴, 국내 최초 한글 전용 박물관에 선보여
  • 이정수 기자
  • 승인 2021.01.05 2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한글박물관 김상석(사진 우) 관장과 정승각 그림책 작가(사진 좌)가 칠곡할머니 서체로 제작한 표구를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우리한글박물관 김상석(사진 우) 관장과 정승각 그림책 작가(사진 좌)가 칠곡할머니 서체로 제작한 표구를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매일일보 이정수 기자] 성인문해교육을 통해 뒤늦게 한글을 깨친 칠곡 할머니 글꼴(폰트)이 국내 최초의 한글 전용 박물관에 전시된다.

충주시 우리한글박물관은 5일부터 칠곡할머니 글꼴로 제작한 표구를 상설 전시하고 박물관을 찾는 관람객에게 공개할 예정이다. 또 칠곡 할머니 글꼴에 담긴 숨은 이야기와 제작 과정의 이해를 돕기 위해 안내 책자를 비치하고 별도의 기획전도 가질 예정이다.

칠곡군은 지난해 6월부터 지역 한글학교에서 한글을 배운 권안자(76)·김영분(74)·이원순(83)·이종희(87)·추유을(86) 할머니의 글씨체 폰트 개발을 시작해 최근 완료했다.

글씨체 폰트는 한글 글꼴 5종과 영어 서체로 제작됐으며 제작에 참여한 할머니들의 이름이 각각 붙었다. 칠곡군은 할머니 글꼴 무료 배포에 이어 축제 등 공식행사 현수막과 티셔츠, 홍보용품, 농산물 포장 디자인 등에 활용할 계획이다. 또 휴대폰, 태블릿 피시 등의 모바일 환경에서도 사용이 가능한 할머니 글꼴을 개발해 배포할 예정이다.

김상석(60) 우리한글박물관장은 “칠곡할머니 글꼴은 해방 이후 할머니들의 굴곡진 인생은 물론 성인문해교육 성과와 한글의 역사가 담겨있는 귀중한 자료”라며“ 앞으로 박물관 관람객과 한글학회를 대상으로 칠곡 할머니 글꼴 홍보와 보급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백선기 칠곡군수는 “할머니 글꼴이 한글 박물관에 전시돼 많은 분들에게 공개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어머니와 고향의 정이 가득 담겨있는 칠곡 할머니 글꼴을 통해 지역을 알리는 것은 물론 코로나를 극복할 수 있는 따뜻한 정이 전달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