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당국 “지난 주 감염 재생산지수 0.93∼1”
상태바
방역당국 “지난 주 감염 재생산지수 0.93∼1”
  • 김동명 기자
  • 승인 2021.01.05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차 유행 후 첫 감소세…추세 이어지면 감소 지속 가능성↑
브리핑하는 이상원 역학조사분석단장. 사진=연합뉴스
브리핑하는 이상원 역학조사분석단장.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동명 기자] 방역당국이 새해 들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3차 유행 이후 처음으로 감소세를 보였다고 평가했다.

이상원 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분석단장은 5일 정례 브리핑에서 “금일 국내 환자 발생은 672명으로 화요일 집계로는 거의 1개월 만에 700명 이하의 발생을 보였다”며 “이전까지는 지난해 12월 8일(화요일)이 562명으로 가장 낮은 수치였다”고 말했다.

이어 “2021년 첫 주 발생에 대해 말씀드리면 3차 유행에서 처음으로 확인된 감소 추세를 보였고, 지난 주 감염 재생산지수는 1 이하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덧붙였다. 감염 재생산지수는 확진자 1명이 주변의 몇 명을 감염시키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다. 감염 재생산지수가 1 아래로 낮아지면 확진자 발생이 억제된다.

이 단장은 “재생산지수는 주간 또는 일간으로 나누는데, (지난주 지수는) 많이 떨어졌을 경우 0.93에서 1 정도 사이가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환자 발생이 감소추세라고 언급한 배경에 대해 “환자 발생 숫자가 처음으로 700명 이하로 유의하게 감소했고, 그다음에 감소추세가 며칠간 지속됐다”며 “무엇보다 주간 재생산지수가 지속해서 감소하고 있다는 점이 근거”라고 강조했다.

또한 이 단장은 “환자 발생은 여러 가지 변수가 있고, 특히 돌발적인 집단발생이 있기에 정확한 예측은 어려울 수 있다”며 “그러나 지난주까지 일평균 900∼1000명대의 확진자 발생을 보였지만, 현재와 같은 추세가 이어진다면 이보다 감소할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고 전망했다.

담당업무 : 제약·바이오, 병·의원 담당합니다.
좌우명 : 즐기려면 우선 관심을 가져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