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하원 외교위도 소집...대북전단법 논란 증폭
상태바
美하원 외교위도 소집...대북전단법 논란 증폭
  • 조현경 기자
  • 승인 2021.01.05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임 외교위원장 "청문회로 이어질 수 있다"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미 의회의 하원 외교위원장을 맡은 그레고릭 믹스 미국 하원 외교위원장이 한국의 대북전단금지법이 미칠 부정적 영향을 논의하기 위해 위원회를 소집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인권위 공동위원장인 크리스 스미스 하원의원도 최근 대북전단금지법을 비판하고 청문회 개최를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어 대분전단금지법 논란이 더욱 확산되는 모양새다.

믹스 신임 위원장은 4일(현지시간) 미국의소리(VOA)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대북전단금지법 논란에 대해 "우리의 동맹국(한국)과 철두철미하게 논의돼야 하는 문제"라며 "나는 표현의 자유를 강력히 지지한다"고 말했다. 이어 "(대북전단금지법 관련) 위원회를 소집할 것"이라며 "우리는 모여서 대북전단금지법과 이것이 (북한 주민들의 정보) 접근에 미칠 수 있는 부정적 영향에 대해 진지한 논의를 할 예정이다. 위원회는 이 법과 관련해 어떤 결정을 내리는 데 필요한 모든 사실과 정보를 검토할 것"이라고 했다.

믹스 위원장은 논의 방식과 관련해서는 "먼저 의원들과 대화를 나눠볼 것이다. 그 이후 청문회로 이어질 수도 있다"며 "제 목표는 우리가 이 문제와 관련해 초당적으로 협력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지 찾는  것이다. 특히 이 지역에 대해 얘기할 때는 공화당과 민주당이 서로 다른 말을 하는 것이 아니라 공동으로 한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했다. 

믹스 위원장은 기존 대북 접근법에 대해서도 비판적인 목소리를 냈다. 그는 "한국과 상의해 역내에서 공동으로 협력하도록 하는 것이 우선순위"라면서도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한 것처럼 전제조건 없이 보여주기 목적으로 북한과 만나는 그런 것을 할 수는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조 바이든 행정부는) 북한과의 단순한 대화가 아닌, 궁극적으로 우리가 원하는 결과에 도달하기 위한 전략적 사고와 계획이 병행된다는 점에서 트럼프 행정부와 상당히 다를 것"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