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 옥도면 비안도 도선 운항개시 1년, ‘비안도 섬 지역’ 활력 넘쳐
상태바
군산 옥도면 비안도 도선 운항개시 1년, ‘비안도 섬 지역’ 활력 넘쳐
  • 최성욱 기자
  • 승인 2020.12.28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권익위 부위원장 대표적 민원해결 사례 비안도 현장방문

[매일일보 최성욱 기자] 군산시는 28일 국민권익위원회 부위원장(권태성)이 옥도면 비안도 현장을 방문했다고 밝혔다.

이번 방문은 국민권익위원회 대표적 고충민원 해결사례인 「비안도 도선운항 요구 고충민원」 현장조정(18.12월)이후 주민들의 달라진 삶의 현장을 살피고 후속조치 필요사항을 점검하기 위한 현장 방문이다.

비안도 도선운항 고충민원은 지난 2003년부터 비안도 여객선중단으로 바다뱃길 단절로 주민불편이 지속돼 시에서 지난 2010년부터 비안도 도선취항 계획을 추진했지만 ‘새만금 행정구역 갈등’ 및 ‘어업갈등’으로 해결되지 못한 채 “대한민국 비정상의 정상화 추진과제”로 선정되기에 이르렀다

민선7기를 맞아 군산․부안 자치단체장의 상생과 대통합의 의견을 교환하고 국민권익위원회의 적극적인 민원중재를 통해 지난 2018년 12월 비안도 도선 고충민원 중재로 도선취항의 길이 열리렸다.

이후 시는 도선건조 및 도선면허 취득 등 행정절차를 거쳐 지난 2019년 12월 본격적인 도선운항을 시작해 육지 왕래에 불편을 겪고 있던 비안도․두리도 주민의 오랜 숙원사항을 해소했다.

비안두리호 도선취항이후 1일 30여명이 도선을 이용, 안전하게 이동하고 있으며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지난 11월말 기준 총 이용객 8,656(주민5,765, 외지인 2,891)명이 비안도를 찾아 생활불편 해소는 물론 방문객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특히, 도선취항 이후 「해양수산부 어촌뉴딜 300사업」에 2019년도 ‘비안도’ 선정에 이어 금년도 ‘두리도’가 선정되며, 청년어업인 8명이 비안도에 새롭게 정착하는 등 침체됐던 비안․두리도에 새로운 변화와 활기가 넘치고 있다.

권태성 부위원장은 “비안도 도선 고충민원은 권익위에서도 손꼽히는 국민 고충민원 해결 사례중 하나”라며 “도선 취항으로 주민들이 안전하게 육지나들이를 할 수 있고 어촌뉴딜 등 다양한 사업이 진행중으로 활기 넘치는 섬으로 변화하는 모습이 인상적으로 이를 통해 주민들의 삶의 질이 획기적으로 개선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강임준 군산시장은 “17년만에 비안도 뱃길이 열리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해주신 국민권익위원회에 시민을 대표하여 감사를 표한다”면서 “십수년간 소외되었던 비안도와 두리도가 어촌뉴딜300사업과 연계해 앞으로 비안도가 섬의 이름처럼 우리시의 새로운 명소로 활기차게 비상하게 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