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사이버대 한국어문화학과, 한국어 인재와 다문화 전문가 양성
상태바
서울사이버대 한국어문화학과, 한국어 인재와 다문화 전문가 양성
  • 이재빈 기자
  • 승인 2020.12.24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이버대 중 유일 한국어교원·다문화사회전문가 2급 동시 취득 가능
사이버대학 최초 학과 단위의 유튜브 방송 ‘SCU한국어문화TV’를 운영
서울사이버대 한국어문화학과 교수 박병석 부총장. 사진=서울사이버대 제공

[매일일보 이재빈 기자] 서울사이버대학교 한국어문화학과는 해외에 널리 진출하여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전파하고 국내에서는 이주자로 하여금 한국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조력하고 이문화를 존중하고 관용할 수 있는 한국어 교원과 다문화사회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와 외국문화로서의 한국문화를 교육한다.

2021학년도에는 사이버대 최초로 특수목적 한국어교육의 강화를 위해 ‘특수목적한국어교육론’ 과목을 신설해 정부 정책과 시대 수요에 부응하기로 하였다. 해당 과목은 기존 ‘국어기본법시행령’에 따른 한국어교원 2급 자격 취득에 필요한 제2영역 과목에 부합하며 동시에 정부의 새로운 정책에 부응한다. 서울사이버대 한국어문화학과는 다른 사이버대학의 유사 학과와는 달리 하나의 학과에서 한국어교원 2급 자격증과 다문화사회전문가 2급 수료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마련했다. 또한 사이버대학 처음으로 특성화 사업으로 학과 단위의 유튜브 방송인 ‘SCU한국어문화TV’를 운영 중이다. 그뿐만 아니라 국내외 한국어교육 기관과의 MOU에 의한 체계적인 실습 제도도 수립했다.

서울사이버대는 일과 학업을 병행하는 학생들을 위해 사이버대학 최초로 졸업시기를 학생이 조절할 수 있는 ‘선택형 맞춤 학기(1년 4학기제)’를 도입해 빠른 학사 취득이 가능하다. 빠른 졸업을 원하는 학생은 신입생의 경우 3년과 3.5년, 4년, 편입생은 1.5년과 2년 중 자신에게 맞는 졸업 시기를 선택할 수 있다. 학점을 취득하는 방식은 필수로 등록해야 하는 일반 학기와 함께 방학기간 중 선택적으로 6주 동안 집중 학기를 더하는 방식이다.

또한 서울사이버대학은 선택형 맞춤 학기 시스템을 이용하는 학생들도 학교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먼저 SCU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재학생과 신·편입생 간의 교류를 만들어 신·편입생들이 낯선 학교생활에 빠르게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그뿐만 아니라 입학부터 졸업까지 모든 재학생들에게 각각의 지도 교수와 담당 조교를 배정해 학업마다 주기 별로 1:1 밀착 학사 관리를 제공한다. 또한 커리어코칭센터를 통해 전문 커리어 코치에게 1:1 맞춤형 진로상담을 받을 수 있다. 학사학위 취득, 재교육, 신규 취업 및 이직·전직 등 다양한 비전과 목표를 가진 재학생들의 적성과 역량을 고려하여 역량개발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한편 서울사이버대는 12월 1일부터 신·편입생을 모집 중이다. 한국어교원 2급 자격증과 다문화사회전문가 2급 수료증을 동시에 취득가능한 한국어문화학과를 비롯하여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체계적인 학생 수요조사와 최신 트렌드를 반영, 새롭게 신설된 로봇융합전공, 1인방송전공, 안전관리전공, 뷰티(미용)디자인학과를 포함한 8개 단과대학(학부) 총 38개 학과(전공)에서 신·편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사이버대 최대 모집학과에 해당하는 전체 모집학과는 △사회복지전공, 노인복지전공, 복지경영전공, 아동복지전공, 청소년복지전공 △상담심리학과, 가족코칭상담학과, 군경상담학과, 특수심리치료학과 △부동산학과, 법무행정학과, 보건행정학과, 한국어문화학과 △경영학과, 글로벌무역물류학과, 금융보험학과, 세무회계학과 △소프트웨어융합전공, 국제협력·북한전공, 직업·진로상담전공, 국방융합관리전공, 온라인커머스전공, 로봇융합전공(신설), 안전관리전공(신설), 1인방송전공(신설) △컴퓨터공학과, 빅데이터·정보보호학과, 전기전자공학과, 기계제어공학과 △멀티미디어디자인학과, 건축공간디자인학과, 웹·문예창작학과, 뷰티디자인학과(신설) △문화예술경영학과, 피아노과, 성악과, 실용음악과, 음악치료학과이다.

서울사이버대 입학홈페이지 또는 모바일에서 지원서를 작성할 수 있으며 신입학은 고졸학력 이상이면 누구나 가능하고, 편입학은 학년별 학력자격만 충족하면 된다. 서울사이버대 입학관심자 대상으로 1:1 맞춤 설명회를 진행하고 있으니, 학과 상담과 캠퍼스 투어 및 관심 전공 교수님과 직접 상담도 가능하다.

더불어 PC 또는 모바일로 지원한 뒤 등기우편을 발송하지 않고도 입학서류를 온라인으로 쉽게 제출할 수 있는 ‘온라인 즉시제출 서비스’도 지원하고 있어 비대면 시대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