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중앙동, ‘2021년 도시재생 예비사업’ 공모 선정
상태바
진주시 중앙동, ‘2021년 도시재생 예비사업’ 공모 선정
  • 김광복 기자
  • 승인 2020.12.22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지구 도시재생뉴딜사업 공모 준비 기초 토대 마련
사진은 22일 진주시 중앙동 ‘2021년 도시재생 예비사업’ 공모 선정 된 지역 조감도 이다.(사진=진주시청 제공)
사진은 22일 진주시 중앙동 2021년 도시재생 예비사업 구역으로 공모 선정 된 지역 조감도 사진 자료 등 이다.(사진=진주시청 제공)

[매일일보 김광복 기자] 진주시는 22일 국토교통부 주관 공모사업인 오는 해 2021년 도시재생 예비사업에 도시재생 활성화계획을 수립 중인 중앙지구가 최종 선정돼 향후 도시재생 뉴딜사업으로 발전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됐다고 밝혔다.

도시재생예비사업은 도시재생 뉴딜사업 지역공동체가 추진하는 소규모 점 단위 재생사업을 지원해 주민 참여 확대와 역량 강화를 도모하고 소규모 사업 경험을 토대로 지역 거버넌스를 구축해 향후 도시재생 뉴딜사업으로 발전할 수 있는 연계성 강화에 목적을 두고 있다.

시는 중앙지구 도시재생 예비사업은 “Do It Together_진주 센트럴 그린 커뮤니티”라는 사업 비전을 통해 구)옥봉동 현장민원실을 중심으로 ▲그린 팩토리 조성 ▲그린 리사이클 리빙맵 ▲그린 골목 환경만들기 ▲그린 협의체 운영 등 지속가능한 원도심 재생의 새로운 출발과 소규모 그린뉴딜 정책을 반영한 사업으로 구성했으며, 국비 1억 5000만원을 포함해 총사업비 3억원을 투입 오는 해에 시행된다.

진주시 관계자는 “도시재생 예비사업에 지난 2018년 하반기, 2019년 상‧하반기 공모 선정에 이어 4차례 연속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며 “지역과 주민이 주도하는 지속가능한 도시재생사업이 될 수 있도록 시에서도 적극적으로 발굴‧지원 하겠다”고 밝혔다.

뉴딜정책은 1932년 미국이 선택한 경제 정책인 영국의 하인즈 경제이론인 자유방임주의 원칙을 포기하고, 국가가 적극적으로 개입 경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루즈벨트 대통령이 만든 정책이다.

이 뉴딜정책은 정부가 금융과 농수산업, 제조업 등을 직접 관리해 생산의 수요와 공급을 조절해 오늘날의 매점매석 품귀 현상을 정부가 직·간접 개입 생산과 소비의 안정화를 위해 법령으로 제정하고 규제해 미국의 대공항을 극복한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정부 정책이다.

오늘날에도 글로벌 경제 위기로 내수경기 회복 극복을 위해 전세계 각국은 경기 부양정책으로 뉴딜정책을 인용 정부가 금융과 경제 부동산 등에 직·간접 개입해 자국의 내수경기 안정화 정책으로 시행하고 있다.

정부는 지난 2020년 7월 14일 발표한 정책, 코로나19 사태 이후 경기회복을 위한 국가 재건 프로젝트로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 두 개의 뉴딜정책으로 추진하고, 오는 2025년까지 국비 투입 및 일자리 창출을 목적으로 한국판 뉴딜정책을 실행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