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한의대, 간호학과 시뮬레이션 실습실 개소
상태바
대구한의대, 간호학과 시뮬레이션 실습실 개소
  • 김찬규 기자
  • 승인 2020.12.21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공 교과목의 시나리오 모듈을 임상현장 실무자와의 협의를 통해 개발해 수업에 적용
대구한의대 간호학과 학생들이 시뮬레이션 실습을 하고 있는 모습.
대구한의대 간호학과 학생들이 시뮬레이션 실습을 하고 있는 모습.

[매일일보 김찬규 기자] 대구한의대학교 간호학과는 21일 시뮬레이션 실습실을 개소했다고 전했다.

지난 10일 개소한 간호학과 시뮬레이션 실습실은 3주기 한국 간호교육평가원 인증 결과를 기반으로 실습교육의 질과 간호대학생의 임상실무능력 향상을 위하여 성인 시뮬레이터 등 2종 6점을 구입하여 재구축했다.

건축공사 부분으로 대학혁신사업단으로부터 사업추진 통보를 받아 성인 시뮬레이션룸 1실(45 ㎡), 아동 시뮬레이션룸 1실 (45 ㎡), 모성 시뮬레이션룸 1실 (45 ㎡), 디브리핑룸 1실 (60 ㎡)로  설계, 공사를 완료하였다.

시뮬레이션 실습실은 컴퓨터를 이용하여 원격으로 시뮬레이터를 작동시키며 컴퓨터 화면을 통해 학생들의 실습하는 모습을 직접 볼 수 있고 촬영 및 녹화가 가능하다. 학생들이 실습을 마친 후 디브리핑실에서는 녹화된 자료를 시청하며, 학습한 내용을 성찰 및 토론을 실시하고 피드백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학생의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킬 뿐 아니라 임상현장 적응 및 비판적 사고능력을 높일 수 있다.

2021년 1학기부터 시뮬레이션 실습은 통합간호실습 교과목으로 운영되며, 전임교원 3명이 팀티칭 교수법으로 각 전공 교과목의 시나리오 모듈을 임상현장 실무자와의 협의를 통해 개발하여 수업에 적용할 계획이다.

담당업무 : 경북취재본부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