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생 구제 안 된다던 정부 “여론 바뀌는 듯”
상태바
의대생 구제 안 된다던 정부 “여론 바뀌는 듯”
  • 조민교 기자
  • 승인 2020.12.20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丁총리, 의대생에 재시험 가능성 시사
정세균 국무총리가 코로나19 병상 현장점검으로 19일 오전 경기도 평택시에 있는 박애병원을 찾아 김병근 병원장(왼쪽)으로부터 설명을 들으며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코로나19 병상 현장점검으로 19일 오전 경기도 평택시에 있는 박애병원을 찾아 김병근 병원장(왼쪽)으로부터 설명을 들으며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민교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20일 국가고시 응시를 거부한 의대생 구제 가능성을 시사했다. 앞서 의대생들은 의대정원 확대 및 공공의대 설립 등 정부의 정책에 반발해 지난 8월 의사 국가고시를 집단으로 치루지 않은 바 있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KBS 일요진단에 출연해 국시 거부 의대생 구제 방안을 묻는 질문에 "국민 여론 때문에 굉장히 신중했는데, 조만간 정부가 현실적인 여러 상황을 고려해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재시험 기회를 줄 가능성이 열려 있는가'라는 물음에 "그렇게 볼 수도 있다"고 답했다.

정 총리는 이어 "(재시험 기회를 주는 것이) 공정한가, 절차가 정당한가 하는 여론이 있어 그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다"며 "국민 여론도 좀 바뀌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앞서 의대생들은 정부의 보건의료 정책에 반발해 지난 8월에 있었던 의사 국가고시를 집단으로 치르지 않았다. 이후 9월 4일 정부 여당과 의정 협의체를 구성해 관련 정책을 재논의하기로 합의하고 두 차례 재접수 기회가 부여됐지만 의대생들은 재시험을 거부했다. 결국 대상자의 14%만 시험을 신청했다. 이에 일각에서는 의사 부족 문제와 관련해 재시험을 치러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그러나 정부 측은 '국민적 공감대가 없어 국시 추가 실시가 어렵다'는 회의적 입장을 유지해왔다.

정부의 뒤바뀐 입장은 코로나 신규 확진자가 닷새 연속 1000명을 넘는 등의 확산세를 의식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현 의대생들이 추가 시험을 실시하지 않을 경우, 내년부터 대형 병원과 수련병원 대부분이 인턴을 모집할 수 없어 코로나 대응에 차질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