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혁신도시 악취 문제 개선에 나서…내년 1월 기술진단 착수
상태바
전주, 혁신도시 악취 문제 개선에 나서…내년 1월 기술진단 착수
  • 김은정 기자
  • 승인 2020.12.14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 맑은물사업본부, 내년 1월부터 10월까지 혁신도시 일원 공공하수관로 기술진단 실시
하수관로(14㎞) 현황과 유량 및 수질조사, 연막시험, CCTV 촬영 등 통해 역류 및 악취문제 해결키로
집중호우 등 우기철의 상습적인 하수도 역류를 방지, 악취 저감에 대한 기대감

[매일일보 김은정 기자] 전북 전주시 맑은물사업본부는 기지제 수질 개선과 하수도 역류 방지에 착수하는 등 혁신도시 악취문제 해소에 나선다.

14일 전주시 맑은물사업본부는 내년 1월부터 10월까지 총사업비 6700만원을 투입해 혁신도시 일원 공공하수관로 14㎞에 대해 기술진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기술진단은 만성초등학교 주변을 비롯한 혁신도시 일원의 ▲하수관로 현황 ▲유량 및 수질조사 ▲연막시험과 CCTV 촬영 등을 통해 점검하고, 공공하수관로에 잘못 연결된 가정 우·오수관이 하수도를 역류하게 만들거나 악취를 유발시키는지 여부를 중점적으로 확인한다.

이 결과를 토대로 하수도 역류 및 악취 저감을 위한 정비계획을 수립한 뒤 단기적으로 보수·보강이 가능한 사항에 대해서는 하수도 유지관리비를 활용해 개선하고, 장기적으로 하수관로 정비가 필요한 사항의 경우에는 환경부와의 협의를 거쳐 국가예산을 확보해 정비해 나갈 방침이다.

이를 통해 집중호우 등 우기철의 상습적인 하수도 역류를 방지하고 이에 따른 악취를 저감해 혁신도시 주민들에게 쾌적하고 안전한 주거환경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전주는 지난해 12월부터 올 7월까지 혁신도시 기지제 악취 원인을 파악하고 수질개선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기지제 상류 조촌천 3.7㎞ 구간을 대상으로 현황조사와 토질·수질 분석 연구용역을 했다.

이 결과를 토대로 내년 6월까지 두현마을과 용흥마을의 합류식 하수관로를 분류식 하수관로로 바꾸고, 상림마을 콩쥐팥쥐로 주변의 하수정비 공사에 착수해 기지제의 수질을 개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