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교통 모범도시로 인정…국내 첫 시내버스 정기권 ‘최우수정책상’ 수상
상태바
전주, 교통 모범도시로 인정…국내 첫 시내버스 정기권 ‘최우수정책상’ 수상
  • 김은정 기자
  • 승인 2020.12.14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 ‘2020년 지속가능 교통도시 평가’ 인구 30만 이상 단일도시 중 우수상 수상
우수정책 경진대회서 ‘시내버스 무제한 정기권 정책’ 최우수정책상 수상

[매일일보 김은정 기자] 전북 전주시는 국토교통부 ‘2020년 지속가능 교통도시 평가’에서 4년 연속 우수상을 수상하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는 ‘시내버스 정기권’으로 최우수정책상에 선정됐다고 14일 밝혔다.

한국교통연구원이 국토교통부의 위탁을 받아 진행한 이번 평가는 지속가능 교통물류 발전법에 따라 인구 10만 명 이상 75개 도시를 대상으로 지속가능한 발전에 부응하는 교통체계 현황과 정책을 심사했다.

세부적으로 △교통의 안전도 향상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교통혼잡비용 절감 등 환경적·사회적·경제적 부문 총 32개 지표에 대한 세부 평가가 이뤄졌다.

그동안 △보행자가 안전한 걷고 싶은 도시 △맘껏 자전거를 타고 누비는 도시 △버스 타기 좋은 도시를 조성하면서 친환경 전기·수소차 보급 확대로 친환경 교통체계를 구축하는 등 선도적인 교통 정책을 추진한 점이 좋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전국 최초로 도입한 ‘시내버스 정기권’ 정책은 우수정책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정책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시내버스 정기권 정책은 △1일권 5000원 △2일권 9000원 △30일권 4만원 등 3종으로 구성돼 정해진 기간 동안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다.

전주시는 시내버스 정기권이 침체된 관광산업에 활기를 불어넣고 시민들의 교통비 부담도 덜어줄 것으로 기대하는 한편,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함으로써 교통혼잡 절감, 에너지 소비 및 대기오염 문제 해소 등 사회적·환경적 편익도 발생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