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대야 복선전철, 군장산단 인입철도 개통
상태바
익산~대야 복선전철, 군장산단 인입철도 개통
  • 전승완 기자
  • 승인 2020.12.10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남선 선로용량 부족 해소, 철도수송의 안정성·효율성 증대

[매일일보 전승완 기자] 수도권을 비롯한 우리나라 내륙에서 군산항에 다다르는 익산~대야간 복선전철과 군장국가산업단지 인입철도 철길이 모두 이어졌다. 향후 새만금항 인입철도까지 완공되면 환황해권시대를 겨냥한 국가철도기간망이 완성돼, 동북아 경제허브를 꿈꾸는 새만금개발을 더욱 촉진시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전북도는 10일 군산항역 철송장에서 손명수 국토교통부 제2차관, 송하진 전북도지사, 신현승 군산부시장, 정헌율 익산시장, 손병석 한국철도공사사장, 나희승 철도기술연구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익산~대야 복선전철, 군장국가산단 인입철도 개통식’이 국가철도공단 주최로 개최됐다고 밝혔다.

익산~대야 복선전철은 총사업비 4천946억 원이 투입됐으며, 동익산역에서 군산 대야역을 잇는 총연장 14.3km의 여객·화물 수송 철도이다.

익산~대야 복선전철은 전라선∼장항선∼경부선(수도권)을 축으로 한 우회 연계수송망 확보로, 호남선의 선로 용량 부족해소, 철도화물 수송의 안전성·효율성이 증대될 뿐 아니라, 군장 산업단지 연계로 철도 이용수요 창출과 교통편의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복선전철화’로 기존에 디젤 기관차만 운행이 가능했던 것이 이제는 전차선로·전력설비 등을 설치해 친환경 전기차량이 운행할 수 있게 됐고, 현재의 단선보다 철도 수송능력이 크게 향상됐다. 열차는 기존과 동일하게 익산~용산까지 상·하행선 각 1일 14회 운행된다.

한편 군장국가산업단지 인입철도는 총사업비 6천167억 원에 대야~군산항을 연결하는 총연장 28.6km의 화물수송전용 철도로, 인입철도는 현지에서 생산되는 양회, 석탄 등 자원과 컨테이너를 포함한 항만 물동량을 주요 간선철도로 수송할 수 있도록 이어주는 철도이다. 

군장산단 인입철도 개통으로 군산항 물류수송이 전국 단위 국가철도망과 연계됨에 따라 기존 도로 중심의 수송에서 정시성 및 안전성을 갖춘 철도 대량수송이 가능해져, 물류비용의 획기적 절감으로 물류경쟁력 강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열차 운행은 철송장 운영계획 확정 후 내년 3월부터 왕복 8회(발송 4회, 도착 4회) 운행될 예정이며, 주요품목은 컨테이너(우드펠릿, 발전탄), 철강 등이다.

한편 이 두 사업은 지난 2012년 12월 노반공사 착공 후 8년간 추진해 이번에 동시 개통식을 갖게 됐다.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익산~대야 복선전철 및 군장산단 인입철도는 생태문명 중심지 새만금을 내륙은 물론 더 나아가 세계와 연결할 것이며, 군산항도 철길을 통해 대중국교역 거점이자 서해안 시대 물류교통 거점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기대감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