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정사 초유 檢총장 징계위 날 文대통령 ‘탄소중립’ 대국민 연설
상태바
헌정사 초유 檢총장 징계위 날 文대통령 ‘탄소중립’ 대국민 연설
  • 조민교 기자
  • 승인 2020.12.10 2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징계위, 공수처법 강행, K방역 위기 혼돈 속
탄소중립 당위성 설파...지상파 황금시간대 생중계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오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제57회 무역의 날 기념식'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오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제57회 무역의 날 기념식'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민교 기자] 대한민국 헌정사 초유의 검찰총장 징계위원회가 열리고, 이틀 연속 코로나 확진자 수가 700명에 육박해 의료체계 붕괴 위기를 맞은 10일 문재인 대통령은 검찰총장 징계나 K방역의 한계와 관련한 대국민 소통 대신 '탄소중립'의 당위성을 설파하는 대국민 연설에 나섰다. 그것도 저녁 황금시간대 KBS, MBC, SBS 등 지상파 3사는 물론이고 주요 종편 보도채널을 통한 생중계 연설이었다. 취임식 약속과는 달리 대국민 소통에 인색했던 만큼 이례적인 생중계 연설을 두고 과연 탄소중립이 코로나나 검찰총장 징계 사태보다 위급한 국가현안이었냐는 지적이 나온다. 

이날 오후 7시반께 시작된 문 대통령 연설의 골자는 '유엔의 온실가스 감축정책에 따라 유럽연합(EU), 중국, 일본 등 세계 주요 국가들이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있으며 한국도 이 같은 국제 기류에 맞추겠다'는 것이다. 이런 내용의 연설을 황금시간대 생중계로 전달하는 이유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대국민 선언이기 때문에 방송 생중계 시청률이 가장 높은 시간대로 조율했다"고 설명했다. 

공교롭게도 이날은 거대여당의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 국회 본회의 처리 강행으로 야권에서 "히틀러 치하와 유사하다"는 비판이 나올 정도로 의회정치가 혼란의 정점을 찍었고, 법무부에서는 '절차적 정당성' 논란이 요란한 가운데 헌정사 초유의 검찰총장 징계위가 열렸다. 또 686명에 이어 682명의 코로나 확진자 집계가 나오며 방역 책임자의 입에서 의료체계 붕괴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다. 그런데 문 대통령은 이에 대한 대국민 직접 소통 대신 탄소중립의 당위성을 설파하기 위한 연설을 택한 셈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 2017년 5월 10일 국회 본청 로텐더홀에서 가진 약식 취임식에서 '소통하는 대통령'을 강조한 바 있다. 당시 문 대통령은 연설 서두에서 "구시대의 잘못된 관행과의 과감한 결별"을 선언하고, 이를 위한 첫 약속으로 "우선 권위적인 대통령 문화를 청산하겠다"며 "국민과 수시로 소통하는 대통령이 되겠다. 주요 사안은 대통령이 직접 언론에 브리핑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연설 마무리에서도 "소통하는 대통령이 되겠다"며 "군림하고 통치하는 대통령이 아니라 대화하고 소통하는 대통령이 되겠다"고 했다. '소통 대통령'은 취임식 연설 전체를 관통하는 핵심 공약이었던 셈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