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비위 의혹 녹취록 공개 여부 판단 경기도가"
상태바
남양주시 "비위 의혹 녹취록 공개 여부 판단 경기도가"
  • 김동환 기자
  • 승인 2020.12.03 2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보한 측근 지난달 고소…녹취록 내용 대부분 허위"
조광한 남양주시장이 지난 1일 경기도 의정부시 경기청북부청사 앞 광장에서 '경기도 감사'에 대한 기자회견을 열고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매일일보 김동환 기자] 경기 남양주시는 3일 "시장 비위 의혹이 담긴 녹취록 공개 여부는 경기도가 자체적으로 판단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남양주시는 이날 입장문을 내 전날 "녹취록 공개에 동의해 달라"는 경기도의 요구에 이같이 답했다.

그러면서 남양주시는 녹취록을 제보했다고 경기도가 말한 측근을 조 시장이 명예훼손 혐의로 이미 지난달 검찰에 고소한 사실을 공개했다.

고소장에는 이 측근이 여러 문제로 업무에서 배제되자 앙심을 품고 모 국회의원 등에게 허위사실을 유포했다는 주장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도는 전날 브리핑에서 조 시장의 핵심 측근이 제보했다는 USB 녹음기록과 119쪽 분량의 녹취록 확보 사실을 공개하면서 "적법한 감사"라고 주장, "이런 제보를 받고도 조사하지 않는 것이 직무유기"라며 녹취록 공개 동의를 요구했다.

남양주시는 "허무맹랑하고 '찌라시' 같은 녹취록을 마치 사실인 양 호도하고 있는데 대해 심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녹취록 공개 동의 제안이 경기도로서 적절한 요구였는지 생각해 보기 바란다"고 지적했다.

이어 "경기도가 말한 '조사개시 통보' 공문에는 조사내용에 '주민감사 청구사항'이라고 돼 있으나 이는 조사개시 이유에는 없다"며 "이것이 경기도가 주장하는 정당한 출동과 조사냐"고 반문했다.

또 남양주시는 "경기도 조사관이 '여론조사 결과 지사가 대권주자 1위로 올라간 날에 맞춰 부정적인 댓글을 일부러 달았냐'고 질문했다"며 "이보다 더 정치적이고 편파적인 질문이 있을 수 있냐"고 강조했다.

"직원 4명이 두 달여 간 1인당 평균 5건의 댓글을 달았다"며 "이를 두고 '댓글부대'를 동원한 여론 조작으로 과장한 표현이야말로 악의적인 의도를 갖고 여론을 호도하는 것"이라고도 반박했다.

지난 2일 오후 경기도청 브리핑실에서 김홍국 경기도청 대변인이 남양주시 감사 관련 입장을 설명하며 남양주시장과 관련해 제보를 받았다는 녹취록을 들어 보이고 있다.

지난 2일 오후 경기도청 브리핑실에서 김홍국 경기도청 대변인이 남양주시 감사 관련 입장을 설명하며 남양주시장과 관련해 제보를 받았다는 녹취록을 들어 보이고 있다. 사진=경기도 제공
지난 2일 오후 경기도청 브리핑실에서 김홍국 경기도청 대변인이 남양주시 감사 관련 입장을 설명하며 남양주시장과 관련해 제보를 받았다는 녹취록을 들어 보이고 있다. 사진=경기도 제공

경기도는 지난달 16일부터 남양주시와 시 산하기관을 대상으로 특별조사를 진행 중이다.

조사 내용은 ▲ 보건복지부가 조사 요청한 공동생활가정 범죄 및 비리 의혹 ▲ 남양주도시공사 감사실장 채용 의혹 ▲ 헬프라인에 신고된 공무원 갑질 의혹 ▲ 국민신문고에 접수된 예술대회 사업자 선정 관련 비리 의혹 ▲ 익명 제보 및 언론보도로 제기된 양정역세권 관련 비위 의혹 등 5가지다.

이에 남양주시는 1차 재난지원금을 현금으로 지급하지 않은 데 대한 이 지사의 보복 감사라며 조사관 철수를 요구하고 조 시장이 항의 시위를 벌이는 등 반발하고 있다.

경기도는 "각종 부패 의혹에 대한 '법령 위반' 여부를 확인하는 정당한 감사"라며 "시민·공무원의 신고 또는 언론제보에 의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담당업무 : 경기동부권 취재본부장
좌우명 : 늘 깨어있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