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겨울철 복지 위기가구 및 사각지대 집중 발굴 지원
상태바
진주시, 겨울철 복지 위기가구 및 사각지대 집중 발굴 지원
  • 김광복 기자
  • 승인 2020.12.03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해 2월 28일까지... 은둔형 복지 취약계층 찾기에 이웃의 관심 필요
2020년 연말연시 사회적 분위기가 한해의 마무리와 시작을 준비하기 위해 모두가 바쁜 일상에 코로나19 까지 확산되어 인심까지 얼어 붙은 지역 환경에도 진주시는 누구도 돌보지 못하는 어두운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사회소외층을 찿아가고, 다가가고, 도와주는 솔선구수범 행정을 펼치고 있다.(사진=진주시청 제공)
2020년 연말연시 사회적 분위기가 한해의 마무리와 시작을 준비하기 위해 모두가 바쁜 일상에 코로나19 까지 확산되어 인심까지 얼어 붙은 지역 환경에도 진주시는 누구도 돌보지 못하는 어두운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사회소외계층을 찿아가고, 다가가고, 도와주는 솔선구수범 행정을 펼치고 있다.(사진=진주시청 제공)

[매일일보 김광복 기자] 진주시는 오는해 2월 28일까지 겨울철 대비 복지 위기 가구 및 사각지대 집중발굴 기간을 운영한다고 3일 밝혔다.

시는 집중발굴 대상은 단전·단수·건강보험료 체납 등의 사유로 사회보장 정보시스템으로 통보된 위기가구와 코로나19로 인한 실직 및 일자리감소 등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구, 겨울철 위험도가 높은 독거노인, 중증장애인 등 복지 소외계층이 이에 해당한다.

진주시는 복지 위기가구 발굴을 위해 30개 읍면동에 위기가구 발굴 홍보 현수막을 게첨하고 지역방송 등을 통해 적극 홍보해 나갈 계획이며 읍면동 맞춤형 복지팀을 중심으로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명예사회복지공무원 등 인적안전망과 민관협력체계를 구축 위기가구를 적극적으로 발굴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시는 발굴된 대상자에 대해서는 갑작스러운 위기사유 발생으로 생계유지 등이 곤란한 가구에는 긴급 복지 지원을 실시하고 수급 자격 여부를 판단해 선정기준에 적합한 가구는 기초생활보장 맞춤형 급여 등을 지원한다.

시 행정 선정기준에는 미달하지만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구에는 진주시 복지재단, 진주시 사회복지협의회 등 민간의 복지자원을 최대한 활용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해 복지 사각지대를 꾸준히 해소해 나갈 예정이다.

진주시 관계자는 “어려운 계층을 찾기 위한 꾸준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은둔형 사각지대 취약계층은 항상 존재한다”며 “우리 주변에 어려운 이웃이 있으면 진주복지콜센터 또는 읍면 사무소 및 동 행정복지센터로 알려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시는 지난해 겨울철 복지 사각지대 집중 발굴 기간 동안 5311건의 복지사각지대를 발굴 공적지원 1360건 5억7700만원, 민간자원연계 4559건 1억2000만원을 지원해 겨울철 복지사각지대 우수지자체로 선정되어 보건복지부장관 기관표창을 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