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샘골농협, ‘생누룩 퇴비’ 인도네시아 수출 쾌거
상태바
정읍시 샘골농협, ‘생누룩 퇴비’ 인도네시아 수출 쾌거
  • 전승완 기자
  • 승인 2020.12.03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일, 생누룩 퇴비 수출 기념행사 열어
지난 2일 샘골농협 가축분뇨자원화센터에서 개최된 ‘생누룩 퇴비 인도네시아 수출기념행사’ (사진제공=정읍시)
지난 2일 샘골농협 가축분뇨자원화센터에서 개최된 ‘생누룩 퇴비 인도네시아 수출기념행사’ (사진제공=정읍시)

[매일일보 전승완 기자] 정읍시는 샘골농협에서 생산하는 생누룩 퇴비가 인도네시아로 본격 수출됐다고 3일 밝혔다. 

정읍시에 따르면 샘골농협은 지난 2일 ‘생누룩 퇴비 인도네시아 수출기념행사’를 열었다. 이날 행사에는 유진섭 정읍시장과 허수종 샘골농협 조합장을 비롯해 농협 관계자들과 인도네시아 족자카르타 메시아사 보좌관, 함영수 플랜23 대표 등이 참석했다.

이번 생누룩 퇴비 수출은 올해 인도네시아 족자카르타와의 구상무역에 합의하면서 이뤄졌다. 지난 2018년 인도네시아와의 수출 협의를 시작한 지 2년 만에 이룬 성과로, 샘골농협 생누룩 퇴비가 해외로 수출되는 첫 사례다.

이번에 수출되는 생누룩 퇴비는 16톤 컨테이너 3대 분량으로, 국내에서도 판매량이 꾸준히 늘고 있는 효자상품이다. 올해 매출액은 40억 원을 넘어섰으며, 샘골농협은 연말 국내 10위권 퇴비 생산업체로 발돋움하려는 목표를 세워놓고 있다.

특히 이번 인도네시아 수출은 그간 한국과 인도네시아와의 농산물 무역 갈등으로 인한 수출장벽을 무너뜨리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허수종 샘골농협 조합장은 “오늘의 첫 수출을 계기로 인도네시아와의 교류영역을 더 넓혀갈 예정이며, 샘골농협 퇴비의 우수한 품질로 수출 경쟁력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정읍시와 인도네시아 족자카르타는 상호 국제교류를 위해 지난해부터 다양한 분야에 대해 협의 중이며, 향후 국제 자매결연 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