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남대 전두환·노태우 동상 결국 존치키로
상태바
청남대 전두환·노태우 동상 결국 존치키로
  • 박지민 기자
  • 승인 2020.12.03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법적 과오 안내판 적시키로
청남대에 있는 전두환(왼쪽)·노태우 전 대통령 동상. 사진=연합뉴스
청남대에 있는 전두환(왼쪽)·노태우 전 대통령 동상.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지민 기자] 충북도가 시민단체 등의 반발로 철거 논쟁이 뜨거운 청남대 전두환·노태우 전 대통령의 동상을 결국 존치하기로 결정했다. 다만 두 전직 대통령의 사법적 과오가 적힌 안내판을 세우기로 했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3일 비대면 온라인 브리핑에서 "철거와 존치의 중간점인 '사법적 과오를 적시해 존치'하고, 대통령길 명칭도 폐지하기로 했다"며 "철거 주장이나 존치 주장 모두 애국·애향·충정에서 비롯됐다는 점에서 감사드린다. 논란을 조기 매듭짓지 못한 데 대해 송구하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존치 결정을 내린 이유에 대해 "전직 대통령 동상은 관광 활성화 목적에서 건립한 조형물로 청남대 관광에 생계를 의존하는 인근 주민들의 존치 요구를 외면할 수 없었다"며 "철거를 위한 법적 근거가 미비하고, 갈라진 도민 여론 등 모든 변수를 종합해 내린 고육지책임을 고려해 달라"고 했다.

이 지사는 철거를 주장한 5·18 단체를 향해 "'5·18 학살주범 전두환·노태우 청남대 동상 철거 국민운동'에서 제시한 동상 처분 방안은 저작권 문제와 기술적 어려움 등으로 수용하기 어려웠다"며 "비록 사법적 과오를 적시해 동상을 존치한다고 해 5·18 민주화운동을 조금이라도 훼손하려는 것은 결코 아니다"라고 했다.

그러나 이에 '5·18 청남대 동상 철거 국민행동'은 이날 즉시 성명을 내고 즉각 반발했다. 해당 단체는 "전두환 동상 존치 결정을 거부한다. 역사와 법 정의를 위해 동상을 없애는 날까지 계속 싸우겠다"며 청남대 안 가기와 거부운동 등을 재개할 것을 경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