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기업 퇴출가능 법안 미 하원 통과…트럼프 승인만 앞둬
상태바
중국 기업 퇴출가능 법안 미 하원 통과…트럼프 승인만 앞둬
  • 전유정 기자
  • 승인 2020.12.03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 회계 기준 따라야 하고 '외국 정부'에 통제받지 않는다는 점 증명해야
중국 기업들을 미 증권시장에서 퇴출시킬 수 있는 법안이 통과됐다. 사진은 미국 뉴욕 증권거래소. 사진=연합뉴스
중국 기업들을 미 증권시장에서 퇴출시킬 수 있는 법안이 통과됐다. 사진은 미국 뉴욕 증권거래소.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전유정 기자] 미국 증시에 상장된 중국 기업들이 자국 회계감사 기준에 부합하지 않을 경우 증권시장에서 퇴출시킬 수 있도록 하는 법안이 미 하원을 통과했다.

미 상원은 이미 지난 5월 해당 법안을 통과시켰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서명만 받으면 빠른 시일 내에 법령을 제정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2일(현지시각)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이날 미 하원은 ‘해외기업문책법(Holding Foreign Companies Accountable Act)’을 상원에 이어 하원에서도 만장일치로 가결했다.

존 케네디 공화당 상원의원과 크리슨 반 홀렌 민주당 상원의원이 공동 발의한 이 법안에 따르면 미 증시에 상장한 모든 기업들은 외국 정부가 미 상장기업회계감독위원회(PCAOB)의 회계감사를 방지하고 있을 경우 이에 대한 정보를 미 증권거래위원회(SEC)에게 공개해야 한다.

적용 대상은 해외기업 전체지만, 사실상 중국 기업들을 겨냥한 조치다. 현재 전세계 50여개국에서 미국에 상장한 자국 기업에 대해서 PCAOB 감사를 허용하고 있지만, 중국 정부는 이를 거부한 상태다.

해당 법안이 통과된 데 대해 크리슨 반 홀렌 민주당 상원의원은 “중국 기업들은 우리(미국)의 투자자 보호 규제를 따르지 않는 유일한 기업들이었다”며 “해외기업문책법은 미국인들이 더 이상 중국 기업들에게 사기당하지 않도록 보장해 줄 것”이라고 트위터에 적었다.

현재 트럼프 대통령의 승인만 받으면 중국 기업들에게 회계 감사를 강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이날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 또한 “중국의 무역 관행 남용”을 바로잡기 위해 중국에 대한 관세를 유지할 계획이라고 밝혀 중국 기업에 대한 미국의 압박은 앞으로도 계속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