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회, 라임자산운용 등록 취소 확정…과태료 9.5억·임직원 해임
상태바
금융위원회, 라임자산운용 등록 취소 확정…과태료 9.5억·임직원 해임
  • 전유정 기자
  • 승인 2020.12.03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종준 대표와 이종필 전 부사장 등 해임의결
라임자산운용의 금융투자업 등록 취소를 의결했다. 사진은 금융위원회 관계자 모습. 사진=연합뉴스
금융위원회가 라임자산운용의 금융투자업 등록 취소를 의결했다. 사진은 금융위원회 관계자 모습.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전유정 기자] 금융위원회가 1조7000억원대 펀드 환매 사기를 낸 라임자산운용의 금융투자업 등록 취소를 의결했다.

3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2일 개최한 정례회의에서 라임자산운용에 대해 금융당국이 등록 취소 조치를 내렸다. 또 라임자산운용에 과태료 9억5000만원을 부과하고 원종준 대표와 이종필 전 부사장 등에 대해서는 해임 요구를 의결했다.

라임자산운용의 시장 퇴출은 약 1조7000억원의 펀드 환매가 중단된 이른바 '라임 사태'가 터진 지 1년 2개월 만의 일이다.

라임자산운용은 원종준 대표가 지난 2012년 설립한 투자자문사 라임투자자문이 2015년 전문사모운용사로 전환한 업체로 알려져 있다. 창립 초기에는 안정적으로 고수익을 내는 헤지펀드로 투자자들의 입소문을 탔고 단기간에 성장해 한때 펀드 업계 1위에 해당하는 6조 원 가량의 투자금을 굴리기도 했다.

그러나 라임자산운용은 넘치는 자금을 투자할 투자처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다가 비상장사 채권 등 부실자산에 손을 대며 나락으로 떨어지기 시작했다. 2019년 10월 끝내 환매 중단을 선언했고 이후 검찰이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 현재 관련 재판이 진행되고 있다.

특히 라임자산운용은 환매 중단 이후 편입자산을 최대한 빨리 정상화하겠다고 발표하는 등 자신감을 밝히기도 했으나, 올해 2월 금융감독원 검사 후 비정상적인 펀드 설계 및 운용 등 펀드 부실을 은폐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세간의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한편 현재 라임운용자산이 보유한 펀드는 라임 펀드 판매사들이 설립한 가교운용사 웰브릿지자산운용으로 이관된다. 자산 매각 등 정리 작업은 오는 2025년까지 이뤄질 예정이다.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등록 취소 이후 법원의 청산인을 선임할 때까지 금감원 상주검사역을 유지하고 향후 청산 상황도 면밀히 감독할 예정”이라며 “웰브릿지자산운용으로 인계된 펀드가 법령에 따라 적합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감독하겠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