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춘희 세종시장 “세종시 정치‧행정수도 시대 열릴 것”
상태바
이춘희 세종시장 “세종시 정치‧행정수도 시대 열릴 것”
  • 이현승 기자
  • 승인 2020.12.03 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비 확정 환영 논평

[매일일보 이현승 기자] 세종시 이춘희 시장은 국회 의사당 건립비 반영으로 정치.행정수도로 의 발돋움을 하게 되어 충청인들과 함께 충청의 시대가 열리고 있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2021년도 정부예산에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비 127억원이 반영된 것을 36만 세종시민과 함께 진심으로 감사와 환영의 뜻을 표한다. 국가균형발전을 염원하는 국민 여러분과 550만 충청인들께도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비 확보로 행정수도 완성이 눈앞의 현실로 다가왔습니다. 이제 세종시는 기존의 정부부처에 이어 국회기능까지 옮겨옴으로써 ‘정치‧행정수도’로 발돋움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내년 예산 127억원을 비롯하여 기존의 예산(2019년과 2020년 각각 10억원 확보)까지 총 147억원을 확보함으로써 세종의사당 설치를 위한 국제공모 및 기본설계가 진행되는 등 사업추진에 가속도가 붙게 됐다”고 했다.

또한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는 세종시가 행정수도가 되고 국가균형발전 시대가 본격화되는 역사적인 사건이다. 세종시는 정부부처와 국회를 둔 행정수도로 발전하고, 수도권은 과밀을 해소하여 세계적인 경제‧문화수도로 더욱 성장할 것이다. 전국이 고루 잘사는, 국가 균형발전을 이끌 것이다”라고 전했다. 

이 시장은 “국회 세종의사당이 건립되면 입법부와 행정부 간 이격으로 인한 국정운영의 비효율이 해소되고, 긴밀한 소통과 협력으로 정책의 품질도 크게 높아질 것이다. 국회의원과 보좌 인력, 국회사무처 직원과 언론인, 기업, 기관·이익단체, 정당사무실 등이 옮겨오는 등 세종시의 성장‧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고 했다.

아울러 “특히 이번 건립비 증액 반영은 여야가 모두 국가 균형발전의 필요성을 공감하고 결단을 내렸다는 점에서 매우 긍정적이다. 앞으로도 정치권은 이념과 정파적 이해관계를 떠나 국회 세종의사당 건설에 계속 힘을 보태주길 기대한다”고 했다.

끝으로 이시장은 “우리 세종시도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를 계기로 충청권 상생발전은 물론 수도권과 비수도권이 함께 잘 사는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앞장설 것을 다짐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