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고비 넘긴 대한항공·아시아나 통합…남은 과제는? 
상태바
첫 고비 넘긴 대한항공·아시아나 통합…남은 과제는? 
  • 박주선 기자
  • 승인 2020.12.02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CGI 가처분 기각되며 2일부터 인수 작업 본격화
노조 반발·국내외 기업결합 심사 등 여전히 과제 산적
인천국제공항에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양사 여객기들이 주기돼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인천국제공항에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양사 여객기들이 주기돼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주선 기자] 법원이 KCGI의 가처분 신청을 기각하면서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작업이 첫 고비를 넘겼다. 다만 양사 통합과 관련 KCGI 반격과 노조 반발, 추가 자금 확보, 국내외 기업결합 심사 등 아직도 해결해야 할 과제는 산적해 있다.

2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산업은행은 이날 한진칼에 제3자 배정 유상증자로 5000억원을 납입하며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한 절차에 착수했다. 유상증자 납입 절차가 완료되면 산은은 한진칼 지분 10.66%를 보유하면서 3대 주주에 오른다. 3일에는 교환사채(EB) 인수금액으로 3000억원을 한진칼에 투입한다.

산은에게 자금을 수혈 받은 한진칼은 내년 초 예정된 대한항공의 2조5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에 참여한다. 대한항공은 유상증자를 통해 자금을 확보하면 아시아나항공에 중도금 4000억원을 지불하고, 한진칼에서 조달한 8000억원을 신주로 상환한다. 이후 내년 6월 말 아시아나항공의 1조5000억원 규모 유상증자 잔금을 납입하면 인수 절차는 마무리된다.

양사 통합 작업이 예정대로 진행될 수 있었던 것은 법원이 KCGI의 가처분 신청을 기각하고 한진그룹의 손을 들어줬기 때문이다.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50부(부장판사 이승련)는 전날 사모펀드 KCGI 산하의 투자목적회사인 그레이스홀딩스가 한진칼을 상대로 낸 ‘신주발행금지 가처분’ 신청을 기각했다.

하지만 인수 마무리까지 대한항공이 넘어야 할 산은 많다. 우선, KCGI가 제3자 배정 유상증자를 승인한 이사회 결의 무효 본안소송을 제기할 수 있다. KCGI는 이미 한진칼에 임시 주주총회 소집을 청구하며 반격을 준비 중이다. 아직 임시 주총 소집 여부는 결정되지 않았지만  KCGI는 법원 판단 직후 발표한 입장문에서 “한진그룹의 전문경영인체제 및 독립적 이사회에 대한 소신은 변함이 없다”며 경영권 분쟁에서 물러서지 않겠다는 입장을 내비치기도 했다.

노조의 반발은 대한항공이 해결해야 할 가장 큰 문제다. 현재 대한항공조종사노조, 대한항공직원연대지부, 아시아나항공노조, 아시아나항공 조종사노조 등 양사 4개 노조로 구성된 노조 공동대책위원회는 노사정 회의체를 구성해 이번 인수전을 원점에서 재검토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최근 조원태 회장이 직접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중복 인력을 활용할 수 있어 구조조정 계획은 없다”고 진화에 나섰지만 양사 노조는 중복 인력에 따른 구조조정을 우려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양사의 중복 필수인력을 최소 800여명으로 추산하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에 따른 유동성 위기 극복과 아시아나항공 인수 이후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한 자금 확보도 시급하다. 아시아나항공 인수 자금을 유상증자와 산은의 투자를 통해 확보하더라도 대한항공의 단기차입금 등 1년 내 갚아야 할 부채는 5조2000억원에 달한다. 인수 이후 커진 몸집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여유 자금 확보가 필수적이다.

양사 통합에 대한 국내외 기업결합 심사도 통과해야 한다. 한국 공정거래위원회뿐만 아니라 미국, 유럽연합(EU), 중국, 일본 등에서도 기업결합 심사를 받아야 한다. 공정위가 합병을 승인하더라도 해외 경쟁당국 가운데 한 곳이라도 기업결합을 불허할 경우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은 무산될 수 있다. 양사의 저비용항공사(LCC)까지 포함하면 국내 시장 점유율은 60%을 넘어 독과점 우려가 존재한다.

양지환 대신증권 연구원은 “2021년 6월 말 아시아나항공 지분인수가 마무리되면 2년 안에 양사의 통합 및 합병, 그리고 아시아나항공의 자회사와 한진칼의 계열사와의 통합 작업이 순차적으로 일어날 것으로 전망한다”면서 “국내 항공산업의 경쟁력 제고와 아시아나항공 살리기를 위한 첫 단추는 끼워졌으나, 2021년 코로나19 상황이 얼마나 빨리 진정 되느냐에 따라 과실의 크기는 달라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