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GM 임단협 잠정합의안 부결… 노사 갈등 지속 전망
상태바
한국GM 임단협 잠정합의안 부결… 노사 갈등 지속 전망
  • 성희헌 기자
  • 승인 2020.12.01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성희헌 기자] 한국GM 노사가 24차례 교섭 끝에 마련한 임금·단체협약 협상 잠정합의안이 노조 찬반투표에서 부결됐다.

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GM지부는 조합원 7364명이 참여한 임단협 잠정합의안 찬반투표의 찬성률이 45.1%로 집계됐다고 1일 밝혔다. 잠정합의안에는 지난달 30일∼이달 1일 투표 참여 조합원 중 3322명이 찬성하고 3965명(53.8%)은 반대했다. 77명은 무효표를 던졌다.

투표인 중 찬성하는 비율이 50%를 넘지 못하면서 한국GM 노사의 임단협 잠정합의안은 부결됐다.

잠정합의안 부결에 따라 한국GM 노사 간의 갈등은 당분간 봉합되지 못할 전망이다.

노조는 잠정합의안 부결에 따라 추후 사측과 추가 교섭이나 재투표를 진행할지 등을 검토할 계획이다.

김성갑 노조 지부장은 전날 투표 시작과 함께 성명을 내고 “(잠정합의안은) 조합원들의 기대치와 큰 차이가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면서도 “현실적인 한계와 현장의 누적된 피로 등을 고려했을 때 결단을 내릴 수밖에 없었다”고 호소했으나 부결을 막지는 못했다.

한국GM 노사가 24차례 교섭을 거쳐 마련한 이번 잠정합의안에는 회사 측이 내년 초까지 조합원 1인당 성과급과 격려금으로 총 400만원을 지급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노조는 폐쇄 우려가 제기된 인천 부평2공장에 신차 생산 물량을 배정해달라고 요구했으나 사측은 이미 배정된 차량의 생산 일정만 시장 수요를 고려해 최대한 연장하기로 했다.

앞서 한국GM 노조는 지난 7월 22일 임단협 협상을 시작한 뒤 회사 측과 협상안에 대한 견해차를 보이면서 총 15일간 부분 파업을 벌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