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丁총리·文대통령 연쇄면담...“사퇴 논의 전혀 없었다”
상태바
추미애, 丁총리·文대통령 연쇄면담...“사퇴 논의 전혀 없었다”
  • 조민교 기자
  • 승인 2020.12.01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미애 일축에도 동반사퇴설 확산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1일 오전 국무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정부서울청사에 도착해 국무회의장으로 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1일 오전 국무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정부서울청사에 도착해 국무회의장으로 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민교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30일 정세균 국무총리를 독대한 데 이어 1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독대한 것으로 알려졌다. 추 장관은 문 대통령과의 독대 전 정 총리와도 독대를 가졌다. 정 총리가 전날 문 대통령에게 추 장관과 윤 총장의 '동반사퇴' 필요성을 언급한 것으로 알려져 이날 연쇄 독대를 두고 동반사퇴론이 현실화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무성하다. 하지만 추 장관 측은 '사퇴 관련 논의는 없었다'고 일축했다.

추 장관은 이날 오전 국무회의가 끝난 뒤 11시 15분부터 약 10여 분 간 문 대통령과 독대했다. 추 장관의 청와대 일정이 예고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지면서 일각에서는 문 대통령이 추 장관에게 정 총리가 앞서 제안한 동반사퇴를 제안한 것이 아니냐는 해석이 일었다. 이날 국무회의에 앞서 정 총리가 추 장관에게 독대를 요청해 10여 분 간 대화를 나눈 것도 이 같은 해석에 영향을 미쳤다.

이와 관련, 정 총리는 전날 청와대에서 열린 주례회동에서 문 대통령에게 추 장관과 윤 총장의 동반 사퇴를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정 총리는 "윤 총장 징계 문제가 국정운영에 큰 부담이 되고 있다"며 "특히 징계 절차와 상관없이 윤 총장이 직무를 수행할 수 없는 상태를 자초한 만큼 자진 사퇴하는 것이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문 대통령에게 설명했다고 한다.

정 총리는 당시 추 장관의 거취를 직접 언급하지는 않았다고 한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국정운영 부담'을 거론한 것 자체가 현 상황을 매듭짓기 위해 윤 총장과 추 장관의 동반 사퇴가 불가피하다는 것을 뜻한다는 해석이 나왔다. 법무부 징계위원회가 윤 총장에 결정을 내리면 결국 법무부 장관의 제청을 거쳐 문 대통령의 재가가 필요한데 이에 따른 파장을 고려했을 때 동반사퇴가 불가피하다는 여론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 또한 정 총리의 의견을 경청하면서 "저도 고민이 많다"며 답답한 심경을 토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이날 추 장관과의 독대에서 문 대통령이 자신의 고민을 전하며 동반사퇴 방안을 타진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하지만 이같은 관측이 확산되자 법무부는 이를 일축하는 메시지를 발신했다. 이날 법무부는 기자들에게 보낸 공지를 통해 "금일 법무부 장관은 국무회의 직후 청와대에 들어가 현 상황에 대해 대통령께 보고 드렸다"며 "오전 국무회의 전 총리께도 상황을 보고드렸으며, 대통령 보고 때와 총리면담 시 일부 기사에 보도된 것처럼 사퇴 관련 논의는 전혀 없었음을 알려드린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