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서 반대하는 ‘이동형 음압기’ 예산 반영 비판
상태바
현장서 반대하는 ‘이동형 음압기’ 예산 반영 비판
  • 조용국 기자
  • 승인 2020.12.01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 14억 예산편성에 복지시설 “차라리 마스크 달라”
경북의 한 요양시설에 이동형 음압기가 설치된 모습. 사진=문경시 제공
경북의 한 요양시설에 이동형 음압기가 설치된 모습. 사진=문경시 제공

[매일일보 조용국 기자] 경북도가 코로나19 환자 발생 시 신속 대응하겠다면서 노인복지시설에 설치하려는 이동형 음압기가 애물단지로 전락할 전망이다.

경북도가 각 시설에 이동형 음압기를 의무적으로 설치하겠다고 하지만 현장에서는 실효성 없는 예산낭비라는 지적이다.

1일 경북도에 따르면 이동형 음압기는 내년 1월부터 도내 노인생활시설(의료복지 387, 주거복지 22) 409개소에 도비 3억1백만 원과 시·군비 7억1백만 원, 자부담 4억2900만 원 등 총 14억3150만 원을 들여 설치를 앞두고 있다.

도는 음압기 설치 목적으로 코로나19 등 감염병 유행에 대비해 감염병 취약계층인 노인생활시설에 방역장비 설치를 지원함으로써 유증상자에 대한 초기 격리 조치 등으로 감염병 확산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 확산 당시 음압병상 부적 등으로 검사 결과 통보시까지 시설 내 대기할 수 있는 시간적·공간적 확보가 필요하다고 했다.

하지만 현장의 반응은 싸늘하다. 경북노인복지협회 관계자는 전형적인 예산낭비 사례라며 지금이라도 사업을 멈춰야 한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음압기를 사용하려면 방마다 있어야 하고 직원들은 마스크와 고글, 방호복을 입어야 효과가 있는데 한 사람만 전담하는 것도 아니고, 여러 곳을 돌아다니는데 어떤 직원이 입고 벗었다를 반복하느냐”며 “도청 담당자에게 실효성 없음을 여러 번 설명했다”고 했다.

그는 또 “코로나19 의심 증상이 있으면 즉각 병원으로 가야지 시설에 있으면 안 된다. 시설은 가정이나 마찬가지인 곳”이라며 “다른 시설들도 똑 같은 의견이다. 차라리 마스크 하나 더 사주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꼬집었다.

보건복지부 장비팀 당당자도 요양시설에 이동형 음압기 설치에 대한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 담당자는 “이동형 음압기는 어디든 설치 가능하다. 현재 병원에서 음압기를 필요로 하면 안 쓰는 병원 장비를 떼다 설치하는 입장이다”며 “코로나19 환자는 병원이나 생활치료센터로 가는 것이 맞고, 복지시설에 설치는 부적절해 권장하지는 않는다”고 답했다.

한편 보건복지부는 지난 메르스 사태를 겪으면서 기존 권고사항이던 이동형 음압기 미작동시 알람장 설치, 전실(또는 이동형 전실) 설치가 의무사항이며, 이동형 음압기는 2019년 1월부터 3년 동안만 설치·운영을 허용하며, 이후 이동형 음압기 설치 병실은 의료법상 음압격리병실로 인정되지 않을 예정이라는 고시 적용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