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 쌀 지원 결국 없던 일로...연내 사업비 회수
상태바
대북 쌀 지원 결국 없던 일로...연내 사업비 회수
  • 김정인 기자
  • 승인 2020.11.30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北 경제난 심화에도 우리 측 지원 거부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29일 북한 평양 노동당 본부청사에서 노동당 정치국 확대 회의를 열었다고 30일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사진=연합뉴스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29일 북한 평양 노동당 본부청사에서 노동당 정치국 확대 회의를 열었다고 30일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정인 기자] 통일부는 30일 대북 쌀 5만t지원 사업과 관련, 세계식량계획(WFP)에 보낸 사업비 환수 절차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문재인 정부 들어 처음 추진된 대북 쌀 지원이었지만 북한은 한·미연합훈련 등을 이유로 쌀 수령을 거부해왔다.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정부는 WFP와 사업관리비 1177만불을 환수하는 방향으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며 "연내 환수가 목표"라고 말했다. 통일부 당국자도 이와 관련 "해당 사업 예산은 지난해 이미 한 차례 이월됐기 때문에 올해 다시 이월이 불가능하다. 회계상 기술적 절차를 밟는 것"이라고 전했다. 작년부터 북한이 한·미연합훈련 등을 이유로 쌀 수령을 거부하면서 사업이 중단되자 정부는 쌀 구입을 위해 배정한 예산(약 272억원)을 올해로 한 차례 이월 처리한 바 있다.

정부는 지난해 6월 북한의 식량난 해소를 위해 WFP를 통해 쌀 5만t을 지원하기로 하고 운송비·장비비·모니터링비 등 사업관리비를 WFP에 우선 송금했다. 해당 비용(약 138억원)은 남북협력기금에서 집행됐다. 정부는 올해라도 북한이 쌀 지원을 수용할 경우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방침이었으나, 북한이 코로나19 방역 일환으로 국경을 봉쇄하고 외부 지원을 거부함에 따라 결국 사업비 환수에 들어가게 됐다.

우리 측 지원을 거부하고 있는 북한은 경제난이 심화되고 있다. 이날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에 따르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전날 노동당 정치국 확대회의를 주재하고 내년 1월 열 예정인 제8차 당 대회 준비를 논의했는데 경제운영실태를 강도높게 비판했다고 한다. 김 위원장의 비판과 관련, 신문은 "경제지도기관들이 맡은 부문에 대한 지도를 주객관적 환경과 조건에 맞게 과학적으로 하지 못하고 있으며 주관주의와 형식주의를 극복하지 못하고 있는 실태에 대하여 심각히 비판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