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년층 소상공인, 스타벅스 바리스타 재기 성공
상태바
중년층 소상공인, 스타벅스 바리스타 재기 성공
  • 나기호 기자
  • 승인 2020.11.30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0대 이상 재기 소상공인 28명, 바리스타 취업
중기부-스타벅스, 내년부터 지역 거점 확대해 취·재창업 프로그램 운영 강화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나기호 기자] #1. 40대 A씨는 스타벅스 바리스타로 취업해 지난 달 생에 첫 월급을 받았다. A씨는 중년의 바리스타로 고객에게 안정감 있는 서비스를 선사하며 보람을 느끼고 있다. 앞으로 5년 이내에 점장이 돼 정년까지 매장을 운영하는 것이 최종 목표다. #2. 50대 B씨는 20여년 영위한 여행업을 폐업했다. B씨는 다시 새로운 도전에 나서기 위해 리스타트 프로그램 참가를 통해 터득한 스타벅스의 경영노하우와 자신의 경험을 접목시켜 ‘세계 커피여행 카페’ 재창업을 준비 중이다.

중소벤처기업부와 스타벅스커피 코리아가 중년층 재기 소상공인의 카페 취·재창업 지원을 위해 시범 운영한 ‘리스타트 프로그램’의 첫 성과가 나타났다.

중기부는 스타벅스와 함께한 리스타트 프로그램을 마치고, 30일 중구 소재의 스타벅스에서 바리스타로 취업한 40대 이상 재기 소상공인 18명 중 12명의 수료 및 채용식을 개최했다.

스타벅스는 ‘상생과 공존의 가치실현’을 위해 중기부가 13번째로 체결한 자상한 기업이다. 중년층 소상공인을 바리스타로 양성하는 ’리스타트 프로그램’을 올해 신설해 운영하고 있다.

이번 프로그램은 커피 트렌드, 고객 서비스, 음료 품질, 위생 관리, 매장 손익관리 등 이론과 실습 교육 16시간(3일간)으로 구성해 교육 인원을 최소화하고, 생활방역 지침 등을 준수하면서 올 하반기 8월과 10월 두 차례에 걸쳐 추진되고 있다.

그 결과. 1차 교육 수료생 27명 중 10명이 스타벅스에 바리스타로 채용돼 이미 근무하고 있으며, 2차 교육생 72명 중 이번에 합격한 18명도 순차적으로 수도권 지점에서 근무를 시작할 예정이다.

중기부는 바리스타로 취업한 28명 중 전직장려수당 자격요건을 충족한 대상자에게 최대 100만원까지 지원하고, 나머지 교육 수료(예정)생 71명에게도 재창업 등을 지속적으로 관리할 계획임을 밝혔다. 향후 중기부와 스타벅스는 내년 리스타트 프로그램에 부산 등 스타벅스 교육장 중심으로 지역과 지원 대상 확대를 위한 보완사항 등을 검토해 체계적인 확장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이제는 정부 주도가 아닌 민간 협력을 통한 정책 운영이 필요한 시기이며, 대·중견기업의 특화된 장점과 아이디어를 활용해 소상공인 자생력이 강화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면서 ”스타벅스의 사례처럼 소상공인 재기지원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마련될 수 있도록 정부도 적극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