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남부발전, 제3회 순환유동층보일러 국제회의 온라인 개최
상태바
한국남부발전, 제3회 순환유동층보일러 국제회의 온라인 개최
  • 문수호 기자
  • 승인 2020.11.27 1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대, 中칭화대 공동 주관…친환경·고효율 보일러기술 교류
저탄소·친환경·고효율로 주목받는 순환유동층보일러와 관련한 최신 기술동향을 알아볼 수 있는 온라인 국제회의가 열렸다. 사진=남부발전 제공

[매일일보 문수호 기자] 저탄소·친환경·고효율로 주목받는 순환유동층보일러와 관련한 최신 기술동향을 알아볼 수 있는 온라인 국제회의가 열렸다. 기후변화에 능동적 대응은 물론, 보일러 관련 신기술 확보로 경쟁력 향상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한국남부발전(주)은 부산대학교, 중국 칭화대학교와 공동으로 25일과 26일 ‘제3회 순환유동층보일러 국제회의(3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irculating Fluidized Bed Boiler, CFBB03)’를 주관했다고 27일 밝혔다.

순환유동층보일러(Circulating Fluidized Bed Boiler, 이하 ‘CFB’)는 기존 보일러와는 달리 지속적으로 열을 순환시켜 석탄을 완전 연소하는 발전설비로, 폐기물에서부터 석탄, 바이오매스 등 다양한 연료의 연소가 가능할 뿐 아니라 환경오염물질(질소산화물) 배출도 적다는 장점을 지닌다.

남부발전은 국내 유일의 500MW 이상(삼척발전본부 550MW)의 대용량 CFB를 운영하는 발전회사로, 안정적인 CFB 운영을 위하여 부산대, 중국 칭화대와 2018년 ‘유동층보일러 국제회의’ 발족을 시작으로 국내와 중국 현지에서 2번의 회의를 개최하는 등 산학협력 및 기술교류에 앞장서고 있다.

올해는 전 세계적인 코로나19(COVID-19) 확산 우려에 따라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해 국제회의를 개최하게 됐다. 중국, 미국, 캐나다, 스웨덴, 폴란드, 이탈리아 등 200여명의 학계‧연구기관‧발전회사 유동층 분야 전문가들은 온라인으로 유동층발전 운영기술에 대한 30편의 주제발표와 토론회에 참여했으며, 국내 참여자는 부산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최소한의 인원으로 교류를 이어갔다.

이번 3차 회의는 순환유동층보일러 기술분야 세계적 석학인 스웨덴 찰머스 공대의 보 레크너(Bo Reckner) 교수와 중국 칭화대 양 하이루이(Yang Hairui) 교수가 직접 강연하고, 학술논문에 대해 조언하는 등 CFB에 대한 산-학-연 각 계의 최신 기술 동향을 한 자리에서 파악할 수 있는 의미 깊은 시간이 됐다.

또 남부발전은 삼척발전본부 CFB 운전 특성 및 설비 개선내용을, 중국 산서 중국석탄평삭그룹(China Coal Pingshuo Group)은 세계 최대 용량(660MW) 발전소 시운전 사례를, 폴란드 타우론(TAURON) 그룹은 라기자(Łagisza) 발전소(460MW) 운영 및 설비개선 경험을 공유해 전 세계 대용량 CFB 운영 벤치마킹의 무대도 됐다.

남부발전 관계자는 “파리 기후변화협약에 따라 저탄소 사회로의 진입이 더욱 가속화되는 환경에서 CFB기술의 중요성은 갈수록 커질 것”이라며, “CFB기술 선도회사로 도약하기 위해 남부발전은 국제 기술교류를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