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윤석열 국정조사 수용..."추미애도 피해갈 수 없다"
상태바
野, 윤석열 국정조사 수용..."추미애도 피해갈 수 없다"
  • 김정인 기자
  • 승인 2020.11.26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연적으로 두 사람 모두 조사하게 돼" 포괄조사 요구
당내 일각 "추 장관 국정조사 거부해도 불리할게 없다"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26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26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정인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더불어민주당의 국정조사 추진에 대해 국민의힘이 수용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다만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권한남용 등에 대한 조사를 포함하는 '포괄적인' 국정조사를 전제로 깔았다. 진상규명을 하기 위해서는 추 장관에 대한 국정조사 역시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26일 오전 비대위 회의에서 "헌정 초유의 검찰총장 직무정지 사태를 보면서 과연 집권 세력이 우리 헌법의 기본 정신인 자유민주주의를 지킬 의지가 있는 사람들인지 의구심을 가진다"며 "검찰총장 직무정지 사유와 함께 법무부 장관의 수사지휘권과 검찰권 남용 및 과잉인사권 행사에도 문제가 없는지 포괄적인 국정조사가 진행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도 회의에서 "(국정조사를) 환영하고 기꺼이 수용하겠다"며 "묻고 더블로 가라는 전략이 있다. 추미애 장관에 대한 국정조사도 피해갈 수 없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자연적으로 이번 사태와 관련한 두 사람을 한꺼번에 (조사) 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또 '여당이 윤 총장만 조사하자면 어떻게 하겠느냐'는 질문에는 "그런 편파적인 조사로는 정상적인 국정조사가 불가능할 것"이라고 답했다.

국민의힘 의원들 역시 전격 지지에 나섰다. 하태경 의원은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어차피 추 장관이 주장한 윤 총장 직무배제 사유들은 근거가 없기 때문에 윤 총장이 국정조사에 나와도 불리할 게 없다"며 "민주당이 추 장관 국정조사를 수용하지 않더라도, 윤석열 국정조사를 수용하는 게 좋다"고 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 역시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좋다. 윤석열 총장 국정조사하자”며 "윤석열 국정조사를 하게 되면 추미애 장관도 직접 관련 인사이기 때문에 증인으로 참석할 수밖에 없을 거다. (둘을) 대면시켜 하나하나 따져볼 수 있다"라고 했다.

앞서 전날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윤 총장을 겨냥, "국회에서 국정조사를 추진하는 방향을 당에서 검토해달라"고 주장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