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화문광장 재정비 공사 첫 삽 떴지만 논란은 '현재진행형'
상태바
광화문광장 재정비 공사 첫 삽 떴지만 논란은 '현재진행형'
  • 최은서 기자
  • 승인 2020.11.26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사회단체·야권 반발…소통 부재·시기 적절성 문재 삼아
‘불통 행정’ 비판 이어져…광화문 일대 교통체증 심화 우려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사람이 쉬고 걷기 편한 광화문광장’으로 조성하는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사람이 쉬고 걷기 편한 광화문광장’으로 조성하는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최은서 기자] 서울시가 첫 삽을 뜬 ‘사람이 쉬고 걷기 편한 광화문광장’ 조성 공사를 두고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시민사회단체와 야권은 서울시가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5개월 앞둔 시점에 시장 권한대행 주도로 광화문광장 재정비사업을 강행하는 것은 ‘불통 행정’이라며 크게 반발하고 있다.

26일 시민사회단체에서는 지난 16일 광화문광장 재정비 공사를 시작하자 연일 비판하며 공사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감사원 감사 청구와 무효소송까지 검토하고 있다.

광화문광장 재정비사업은 세종문화회관 쪽의 서측도로를 광화문광장에 편입해 보행로로 확장하고, 주한 미국대사관 앞의 동측도로는 양방향 통행이 가능한 7~9차로로 확장하는 것이 골자다. 넓어진 광장은 총 100여 종의 크고 작은 꽃나무를 심어 공원으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투입되는 예산은 약 791억원이다. 이 공사로 현행 왕복 12차선인 광화문 인근 도로 구간은 왕복 7~9차로로 줄어들게 된다. 

서정협 시장 권한대행은 “4년간 300회가 넘게 시민과 소통하며 만든 결과물인 만큼 흔들림없이 추진하겠다”며 “서울 도심 심장부인 광화문광장이 회색을 벗고 녹색의 생태문명거점공간으로 변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시민사회단체들의 반대는 거세다. 우선 서울시의 설명과는 달리 ‘소통 부재’를 지적하고 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도시연대·문화도시연구소 등 9개 단체가 연합한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졸속 추진 중단을 촉구하는 시민사회단체’는 “공론화 과정에서 주요 논의 상대 중 하나였던 주변 시민들과 시민사회단체의 목소리를 광장 계획안에 담지도 않았다”며 “서울시가 시민, 시민사회단체들과 불통한 결과가 오늘 광화문광장을 둘러싼 논란의 근본 원인”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시장 궐위 상태에서 시급하지도 않은 사업을 무리하게 추진한다는 지적도 이어진다. 광화문광장 재정비 사업은 2016년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주도로 논의가 시작됐지만 반대에 부딪혔고, 지난해 9월 박 전 시장은 전면 재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시민사회단체는 “대행 체제에서 새로운 결정과 집행을 해서는 안된다”며 “서울시민과 주변 지역 시민들, 광화문광장시민위원회, 시민사회단체들의 동의를 얻고 합의한 바탕 위에서, 주권자의 위임을 받은 새로운 선출직 시장이 공개적, 공식적, 최종적으로 결정하는 것이 사리에 맞다”고 성토했다.

야권도 광화문광장 재정비 공사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최근 서울시의회 국민의 힘, 민생당, 정의당 등 야3당은 긴급 합동기자회견을 열고 공사 즉각 중단과 내년도 관련 예산 자진 철회를 요구했다. 이들은 “광화문광장 재구조화를 반대하는 시민의 목소리를 무시한 채 기어이 착공을 강행한 서울시의 막가파식 행정을 강력히 규탄한다”며 “시장 부재 상황에서 791억원이라는 막대한 시민의 혈세를 쏟아붓는 광장 성형에 집착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납득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시민들의 반응도 냉담하긴 마찬가지다. 당장 시작된 공사로 인해 가뜩이나 심각한 광화문 일대 교통난이 더 심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크다. 서울시는 공사기간 동안 1개 차로만 최소한으로 점유하고 ‘종합교통대책’을 수립해 추진한다는 방침이나, 교통체증을 우려하는 목소리는 여전하다.

30대 직장인 김모 씨는 “코로나19로 모두가 힘든 시기인데 수백억원의 국민 혈세가 투입되는 사업을 무리하게 추진되는 이유를 납득하기 힘들다”면서 “아무래도 차선이 기존보다 줄어드는 만큼 교통체증이 심해질까 걱정이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이창무 한양대 도시공학과 교수는 “광화문광장은 입지 자체가 목적지에 가까운 입지여서 교통체증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며 “광화문광장은 역사적 의미도 있지만 현재 사용하는 사람들의 효용이나 편의성 부분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광화문광장 재조성 사업은 지나친 계획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