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나EV 리콜 사태… 현대차-SK이노 ‘배터리 동맹’ 강화되나
상태바
코나EV 리콜 사태… 현대차-SK이노 ‘배터리 동맹’ 강화되나
  • 성희헌 기자
  • 승인 2020.11.26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자 불만… 소유주 173명 집단 소송 제기
“E-GMP 1차 공급사… 시너지 극대화 첫걸음”
현대차 코나 일렉트릭. 사진=현대차 제공
현대차 코나 일렉트릭. 사진=현대차 제공

[매일일보 성희헌 기자] 잇단 화재로 코나 일렉트릭(EV) 리콜 사태가 발생한 가운데 현대자동차와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동맹’은 더욱 강화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LG화학이 공급한 배터리와 달리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를 탑재한 코나EV 등 전기차에서는 화재가 일어나지 않아 책임 공방 없이 ‘성장통’을 극복할 수 있어서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LG화학의 배터리가 탑재된 코나EV는 연이은 화재 발생으로 대규모 리콜을 진행 중이다. 리콜 대상 코나EV 2만5564대 가운데 90% 이상에 대한 리콜 조치가 완료됐다. 하지만 리콜 후에도 소비자 불만은 이어지고 있다. 17만 회원을 보유한 ‘전기차 동호회’ 카페에서는 ‘코나EV리콜/손해배상청구’ 게시판까지 따로 만들었다. 현재 2차 소송 청구인단도 모집 중이다. 배터리 설계 결함으로 인한 중고차 가격 하락액 배상 및 배터리 화재 발생가능성의 정신적 피해 배상이 원인이다.

게다가 ‘리콜후벽돌당첨’이라는 글들이 지속적으로 올라오고 있다. 리콜 조치 이후 시동이 걸리지 않는 등 운행 불능 상태가 됐다며 논란이 일고 있는 것이다. 또 BMS 업데이트 이후 배터리 충전 시 안전성을 검사하는 로직을 강화하면서 충전 소요 시간이 길어졌다는 불만도 나오고 있다.

이미 코나EV 소유주 173명은 현대차를 상대로 집단 소송을 제기했다. 소유주들은 차주들이 입은 손해에 대한 배상으로 우선 각 800만원을 지급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이 금액은 추후 증가할 수도 있다. 계약을 취소하는 경우 구매대금 환불을 요청했으며, 구매 계약을 유지할 시 리콜은 근원적 해결책이 될 수 없으므로 무결함 고전압 배터리 어셈블리 전체의 무상교환 등을 요구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화재 원인을 단순히 배터리 문제로 단정 짓기 어렵다는 지적도 나온다. 하지만 배터리가 화재 원인으로 밝혀질 경우 현대차는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의존도를 높일 수밖에 없다는 관측이다. SK이노베이션 배터리 탑재 차량의 화재는 일어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SK이노베이션 배터리가 장착된 현대기아차의 전기차는 니로EV와 유럽에서 생산되는 코나EV다. 결국 SK이노베이션의 공급량이 확대되며 향후 현대차의 우선공급업체로 선정될 가능성도 점쳐진다. 

게다가 이미 지난 9월 현대기아차와 SK이노베이션은 전기차 배터리 산업 생태계 발전을 위해 손을 잡았다. 현대기아차와 SK이노베이션은 △리스·렌탈 등 전기차 배터리 판매 △배터리 관리 서비스 △전기차 배터리 재사용 및 재활용 등 전기차 배터리 관련 다양한 사업 분야에서 모빌리티-배터리사 간 협력 체계 검증에 나섰다.

이를 위해 양측은 ‘니로 EV’ 차량에 탑재되는 배터리팩을 수거해 검증하는 실증 협력과정을 우선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양사는 전기차 배터리 재사용 사업의 사업성과 경쟁력을 근본적으로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현대차그룹 관계사 및 SK그룹 관계사가 보유한 다양한 분야의 사업 인프라와 역량을 결합시켜 전기차 배터리 경쟁력 강화는 물론 관련 산업도 확대될 전망이다.

지영조 현대차 전략기술본부장 사장은 “2021년부터 적용되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의 1차 배터리 공급사인 SK이노베이션과의 협력은 모빌리티-배터리사 협력을 통한 시너지 극대화의 첫걸음을 떼는 중요한 의미가 있다”며 “이는 현대기아차의 전기차 경쟁력 강화는 물론 친환경 전기차 보급 확대에도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