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관원 구리·남양주사무소, 음식점 원산지표시제 홍보 주력
상태바
농관원 구리·남양주사무소, 음식점 원산지표시제 홍보 주력
  • 김학태 기자
  • 승인 2013.06.03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약칭‘농관원)구리·남양주사무소는 오는 28일부터 음식점 원산지표시제 확대 시행에 대비 구리시·남양주시 관내 음식점을 대상으로 지도·홍보에 적극 나선다..

농관원 구리 남양주사무소는 "소비자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원산지표시제 조기정착을 위해 농산물명예감시원 60여명을 투입, 캠페인 전개 등 지도와 홍보를 집중한 후 단속을 강화할 방침"이라고 3일 밝혔다.

농관원 구리 남양주사무소(소장 황인석)에 따르면 ‘농수산물의 원산지표시에 관한 법률’ 시행령 및 시행규칙이 개정됨에 따라 6월부터 주요내용이 달라진다.

음식점 원산지 표시대상이 현행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오리고기, 쌀, 배추김치, 광어, 우럭, 참돔, 미꾸라지, 뱀장어, 낙지 등 12개 품목에서 양(염소 등 포함)고기, 고등어, 갈치, 명태(황태, 북어 등 건조품 제외) 등 4개 품목이 추가돼 16개 품목으로 늘어났다.

배추김치의 고춧가루, 배달용 돼지고기, 음식점 수족관의 살아 있는 수산물 등 3개 품목에 대해서도 원산지표시가 의무화된다.

또한 음식점의 메뉴판이나 게시판의 원산지표시 글자크기, 표시위치 및 배추김치 표시 방법 등도 변경된다. 글자 크기는 음식명과 동일 또는 크게 표시해야 하며, 표시위치는 음식명과 가격 바로 옆 또는 밑에 표시해야 한다.

배추김치(고춧가루 사용)는 그동안 배추만 원산지를 표시하면 되었으나, 배추와 고춧가루 원산지를 함께 배추김치(배추 국내산, 고춧가루 중국산)를 표시해야 한다.

음식점에서 조리하여 판매·제공할 목적으로 냉장고, 식자재 보관창고 등에 보관, 진열하는 재료의 경우, 그동안 축산물에만 일괄 표시하도록 한 것을 원산지 표시대상 모든 품목으로 확대했다.

황인석 농관원 구리·남양주사무소장은 “이번에 시행되는 음식점 원산지표시제는 값싼 수입 농수산물이 국산으로 거짓 표시되는 것을 막기 위해 표시대상 품목을 추가 확대하였고, 글자크기나 표시방법 등도 개선해 소비자가 쉽게 알아보고 선택할 수 있게 보완한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행 ‘농수산물의 원산지표시에 관한 법률’에 따라 원산지를 거짓표시 하면 7년 이하의 징역이나 1억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지고, 원산지를 표시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1천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원산지표시에 관한 문의 및 부정유통신고는 농축산물은 1588-8112 또는 031-565-6060, 수산물은 031-929-4663으로 하면 된다.

담당업무 : 경기동부권 취재본부장
좌우명 : 늘 깨어있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