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국정조사” 與 파상공세
상태바
“윤석열 국정조사” 與 파상공세
  • 조민교 기자
  • 승인 2020.11.25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25일 국회에서 열린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 후보자 추천위원회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25일 국회에서 열린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 후보자 추천위원회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민교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윤석열 검찰총장의 직무를 정지시킨 다음날 대검찰청 감찰부에 전날 자신이 윤 총장 직무정지 사유 중 하나로 주장한 ‘판사 사찰’ 의혹에 대한 감찰을 지시,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실에 대한 압수수색이 실시됐다. 같은 날 여당은 윤 총장에 대한 징계 직후 국정조사와 특별수사 추진을 예고하며 “뿌리를 뽑겠다”고 공언하고 나섰다. ‘윤석열 찍어내기’를 위한 정권 차원의 파상공세가 시작됐다는 말이 나온다. 특히 민주당은 문재인 대통령이 윤 총장을 해임해야 한다는 입장까지 내비쳤다.

추 장관은 25일 기자들에게 메시지를 보내 “검찰총장의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실을 통한 추가적인 판사 불법 사찰이 있었는지 감찰할 것을 지시했다” 또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실이 검찰총장의 사적인 목적의 업무나 위법·부당한 업무 수행 등 비위 행위를 한 것은 아닌지도 감찰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이에 이날 오전 대검 감찰부가 법원의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아 수사정보정책관실 간부들의 컴퓨터를 확보했다.

이날 민주당 지도부도 ‘판사 사찰’에 초점을 맞췄다. 이낙연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 회의에서 “법무부가 밝힌 윤 총장의 혐의는 충격적”이라며 “가장 충격적인 것은 판사 사찰”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시대착오적이고 위험천만한 일이 검찰 내부에 여전히 잔존하는지 진상을 규명해 뿌리를 뽑아야 한다”고 했다. 이 대표는 이날 당에 윤 총장에 대한 국정조사 추진 방안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민주당은 윤 총장에 대한 법무부 징계절차가 끝나는 대로 국정조사를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여기에 특별수사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민주당은 이례적으로 문 대통령이 윤 총장을 해임해야 한다는 입장까지 표명했다. 최고위 회의 직후 신영대 민주당 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지도부 분위기와 관련 ‘윤 총장이 스스로 거취를 표명하고, 그게 안 될 경우 문 대통령이 해임해야 한다는 입장이냐’는 질문이 나오자 “그렇다”고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