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동학농민혁명 정신 잇는 ‘국제학술대회’ 성료
상태바
정읍시, 동학농민혁명 정신 잇는 ‘국제학술대회’ 성료
  • 전승완 기자
  • 승인 2020.11.25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학농민혁명의 역사적 의의와 의미 재조명
25일 한국프레스센터 20층 내셔널프레스클럽에서 개최된 동학농민혁명 국제학술대회 (사진제공=정읍시)
25일 한국프레스센터 20층 내셔널프레스클럽에서 개최된 동학농민혁명 국제학술대회 (사진제공=정읍시)

[매일일보 전승완 기자] 정읍시가 주최하고 ㈜서울신문사가 주관하는 동학농민혁명 국제학술대회가 25일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이날 학술대회에는 유진섭 정읍시장과 고광헌 서울신문사장, 도종환 문체위원장, 임오경 국회의원, 이형규 동학농민혁명기념재단 이사장 등이 참석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50명 이하로 참석자가 제한됐으며, 참여하지 못한 시민을 위해 유튜브 ‘서울신문사’ 계정과 ‘정읍 see’에서 온라인으로 생중계됐다.

이번 학술대회는 국가기념일 제정 1주년을 맞아 ‘19세기 말 동아시아 국제질서와 문화로 본 동학농민혁명’을 주제로 열렸다.

학술대회에서는 한국근대사의 전환점이자 동아시아 삼국의 역사적 진로를 결정지었던 동학농민혁명을 현대에 맞게 재해석하고, 당시의 국제질서에 대해 재조명했다. 또한 동학농민혁명 기록물이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돼야 하는 가치와 당위성을 살펴보는 계기를 마련했다.

학술대회는 김익두 전북대 교수의 ‘동학농민혁명과 문화’ 기조 발제를 시작으로 7개의 주제 발표가 진행됐고, 신순철 원광대 교수를 좌장으로 종합토론이 이어졌다.

토론자들은 당 시대 조선과 동아시아 국제질서에 관한 역사적 인식, 청일전쟁기 청과 일본의 대조선 외교정책 방향, 동학과 이후 탄생한 민족종교와의 관계 등에 대해 심도있게 논의했다.

유진섭 정읍시장은 “오늘날 한중일 세 나라 민중들은 동학농민혁명과 청일전쟁에 대해 명백하게 서로 다른 기억의 구조 속에 살고 있다”며 “이번 국제학술대회를 통해 동학농민혁명의 의의와 진실한 역사적 사실 규명으로 과거사에 대한 기존의 불완전하고 잘못된 기억을 극복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