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안타증권, 장기신용등급 첫 ‘AA-’ 획득…역대 최고 수준
상태바
유안타증권, 장기신용등급 첫 ‘AA-’ 획득…역대 최고 수준
  • 전유정 기자
  • 승인 2020.11.25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안타증권 전경. 사진=유안타증권
유안타증권 전경. 사진=유안타증권

[매일일보 전유정 기자] 유안타증권은 24일 국내 3대 신용평가 기관인 한국기업평가로부터 장기신용등급 ‘AA-/안정적’(기존 ‘A+/긍정적’)을 받았다고 25일 밝혔다.

이번에 획득한 장기신용등급 ‘AA-’은 동양증권 시절을 포함해 가장 높은 수준으로 2014년 6월 유안타금융그룹 편입 직후 첫 A등급(A-/안정적, 유효등급 기준)으로 올라선 이래 6년 만에 달성한 쾌거다.

장기신용등급 ‘AA-’가 속한 등급기호 AA는 '국내 신용등급 체계 및 정의'에 따르면 두번째로 높은 등급이다. 이는 원리금 지급확실성이 매우 높으며, 예측 가능한 장래의 환경변화에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낮은 수준임을 의미한다.

한기평은 유안타증권이 사업 펀더멘탈를 강화하고 우수한 재무건전성 유지한 데 대해 신용등급을 상향하기로 결정했다. 특히 경쟁사 대비 우수한 시장지배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리테일부문의 안정적 수익기반이 유지되는 가운데 IB 수익규모도 상당폭 확대되면서 사업포트폴리오가 한층 개선됐다고 분석했다. 보수적인 위험성향을 바탕으로 우수한 재무건전성을 유지하고 있으며, 아울러 자본시장 불확실성에 대응할 수 있는 양호한 실적과 풍부한 유동성을 보유하고 있다고 판단했다.

유안타증권은 2013년 동양사태 여파로 영업력이 크게 훼손돼 2013년과 2014년에 걸쳐 큰 폭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했으나, 대만 유안타금융그룹 편입 이후 점진적으로 영업력을 회복해 2015년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이후 19분기 연속 흑자기조를 유지하고 있으며, 2020년 3분기 연결기준 523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 유안타증권 사명 변경 후 분기 기준 최고 실적을 달성하는 등 그룹 내 핵심 계열회사로 자리잡았다.

유안타증권은 올 한해 코로나19 위기에도 해외투자 서비스 확대와 온·오프라인 자산관리 역량 강화 노력으로 리테일부문 이익이 늘고, IB부문 수익도 매년 증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