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핵심 전방위 공략’ 왕이의 작심 방한
상태바
‘與 핵심 전방위 공략’ 왕이의 작심 방한
  • 조현경 기자
  • 승인 2020.11.25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해찬과 만찬, 문정인 등과 조찬...2박3일이 부족할 정도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이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3일째인 2020년 5월 24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외교정책과 국제관계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이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3일째인 2020년 5월 24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외교정책과 국제관계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왕이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25일부터 2박3일 일정으로 한국을 방문해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보, 이해찬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 여권 핵심 인사들과 면담한다. 1박2일 동안 총리와 외교장관만을 만나고 떠난 일본 방문 일정과는 확연히 대비되는 일정이다. 문재인 정부를 두고 '친중 정권'이라는 야당의 평가가 나오는 상황임을 고려할 때 여권 핵심 인사들을 두루 공략해 미국 조 바이든 정권의 출범에 대응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청와대에 따르면, 왕 위원은 25일 방한, 공식일정이 시작되는 26일 오후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접견한다. 이에 앞서 왕 위원은 외교부에서 강경화 장관과 회담한 후 오찬을 함께 한다. 왕 위원은 강 장관과의 회담, 이어진 문 대통령 접견이 끝나면 남은 1박2일 일정을 모두 여권 핵심인사들을 만나는데 할애할 예정이다. 

왕 부장은 26일 문 대통령 접견 뒤 이해찬 전 민주당 대표와 만찬을 갖고, 27일에는 문정인 대통령 외교안보특보,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민주당 윤건영·이재정 의원, 민주연구원장인 홍익표 의원 등과 조찬을 갖는다. 또 박병석 국회의장과 송영길 국회 외통위원장과도 면담할 예정이다. 총 2박3일이란 일정이 모자랄 정도로 빠듯한 일정이다. 

이는 여권 핵심 인사들을 공략해 한국을 중국 쪽을 좀더 끌어가기 위한 의도가 담긴 것으로 분석된다. 조 바이든 당선인이 민주주의 가치를 공유하는 동맹을 규합해 중국에 대응하려는 의지가 강하기 때문이다. 이는 '경제적 득실'을 따져 동맹을 좌지우지하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는 대비되는 것으로, 사회주의국가인 중국으로서는 보다 까다로운 상대로 평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