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인프라코어 본입찰…현대중공업·유진 2파전
상태바
두산인프라코어 본입찰…현대중공업·유진 2파전
  • 박주선 기자
  • 승인 2020.11.24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두산인프라코어 제공
사진=두산인프라코어 제공

[매일일보 박주선 기자] 두산인프라코어 매각 본입찰에 현대중공업 컨소시엄과 유진그룹이 참여했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매각 주간사인 크레디트스위스(CS)는 이날 두산중공업이 보유한 두산인프라코어 지분 36.07%에 대한 본입찰을 숏리스트(최종 후보군)를 대상으로 진행했다.

숏리스트에는 현대중공업지주-한국산업은행인베스트먼트(KDBI) 컨소시엄, GS건설-도미누스인베스트먼트 컨소시엄, 유진그룹, MBK파트너스, 이스트브릿지, 글랜우드PE 등이 올랐던 것으로 전해진다.

이중 현대중공업 컨소시엄과 유진그룹은 두산인프라코어 인수 참여를 위한 본입찰 제안서를 제출했다고 이날 공시했다.

반면 유력후보 중 하나로 꼽혔던 GS건설은 본입찰에 참여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MBK파트너스 등 사모펀드들도 본입찰에 불참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는 DICC 소송에 따른 우발부채 문제가 이들의 발목을 잡은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두산인프라코어는 두산인프라코어 중국법인인 DICC의 재무적투자자(FI)들과 DICC 기업공개(IPO)와 동반 매도 청구권 행사 무산 등에 따른 소송을 하고 있다. 법원이 1심은 두산인프라코어, 2심은 FI 손을 들어준 상황에서 내년 초로 예상된 대법원판결에서 두산인프라코어가 패소할 경우 8000억원~1조원 가량의 우발채무를 떠안게 된다.

또 두산인프라코어가 소송에서 이겨도 FI가 동반 매도 청구권을 행사하면 DICC를 팔아야 하는 위험도 있다.

현대중공업 컨소시엄과 유진기업만 본입찰에 참여하면서 두산인프라코어는 자금력이 뛰어난 현대중공업 컨소시엄의 품에 안길 가능성이 커졌다.

현대중공업그룹은 두산인프라코어 인수 시 건설기계 분야에서의 ‘규모의 경제’ 실현과 공동 딜러망 구축 등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고 보고 있다. 현대중공업그룹이 두산인프라코어를 인수할 경우, 국내 건설기계 시장은 현대건설기계와 볼보건설기계의 ‘빅2’ 체제로 재편되고, 세계 순위도 7위권으로 뛰어오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