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 에어백 결함 700만여대 리콜
상태바
GM, 에어백 결함 700만여대 리콜
  • 성희헌 기자
  • 승인 2020.11.24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성희헌 기자] 미국 제너럴모터스(GM)가 에어백 결함 지적을 받은 스포츠유틸리티차(SUV)와 픽업트럭 700만여대를 리콜하기로 했다. 이번 리콜 사태는 GM에 12억달러(1조3344억원) 수준의 비용 부담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23일(현지시간) UPI 통신 등에 따르면 도로교통안전국(NHTSA)은 자동차 부품사 타카타의 에어백 인플레이터를 장착한 차량에 대한 리콜을 명령했다. 해당 자동차는 2007∼2014년 생산 제품으로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쉐보레 아발린치·실버라도·서버번·타호, GMC 시에라·유콘 등이다.

이는 미국에서 역대 최대 규모의 리콜로서 이미 6300만개의 에어백 교체 작업이 진행됐다. 타카타사의 에어백은 지난 2014년 높은 기온에서 오작동해 과팽창하는 결함이 드러났다.

일부 에어백은 폭발해 포탄 파편과도 같은 조각을 날려 최소 18명이 사망하고 다수의 부상자도 발생했다고 도로교통안전국은 지적했다.

도로교통안전국은 “오랜 실험 결과 GM의 인플레이터 역시 타카타 제품처럼 고열과 습기가 많은 상황에 오랫동안 노출될 경우 폭발의 위험이 있는 것으로 결론 났다”고 밝혔다.

GM은 이미 타카타사의 에어백이 장착된 80만대의 차량을 리콜했으나, GMT900의 경우 리콜 차량과 다른 에어백이 설치돼 있다며 리콜을 거부했다.

GM은 성명서에서 “리콜 명령은 사실과 과학에 기반한 결정이라고 받아들이지 않는다”면서도 “도로교통안전국의 결정을 받아들이고 필요한 조치를 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