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내년도 예산 1조 5944억 원 편성
상태바
진주시, 내년도 예산 1조 5944억 원 편성
  • 김광복 기자
  • 승인 2020.11.23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경제 회복에 1569억 원, 도시 인프라 고도화에 2575억 원 등
조규일 시장‘지역경제 활력 제고, 부강진주 3대 프로젝트 실현’에 중점
조규일 시장 “시민이 행복한 부강한 진주 만들겠다”밝혀
오는 2021년 진주시 예산 편성은 100년 진주시를 위한 기초작업으로 문화, 관광. 사람, 사회편의시설, 전국망 교통시설, 사회복지, 노인인구 일자리 등 진주시의 존재와 성립에 필요한 곳에 예산을 골고루 편성해 진주시라는 집안에 조규일이라는 가장이 건강과 부강이라는 마중물을 가져와 떠 넣고 있다. 사진은 시의회 정례회 시정연설에서 조규일 시장이 예산안 통과를 당부하고 있는 모습이다.(사진=진주시청 제공)
오는 2021년 진주시 예산 편성은 100년 진주시를 위한 기초작업으로 문화, 관광. 사람, 사회편의시설, 전국망 교통시설, 사회복지, 노인인구 일자리 등 진주시의 존재와 성립에 필요한 곳에 예산을 골고루 편성해 진주시라는 집안에 조규일이라는 가장이 건강과 부강이라는 마중물을 가져와 떠 넣고 있다. 사진은 시의회 정례회 시정연설에서 조규일 시장이 예산안 통과를 당부하고 있는 모습이다.(사진=진주시청 제공)

[매일일보 김광복 기자] 진주시는 23일 ‘2021년도 예산안’을 편성해 시의회에 제출했다. 편성규모는 올해보다 1137억 원(7.68%)이 증가한 1조 5944억 원이다.

시는 23일 열린 제225회 제2차 시의회 정례회 시정연설에서 조규일 시장은 코로나19 위기를 함께 극복해온 시민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하면서 “내년도 예산안은 지역 경제 활성화와 진주의 미래를 잘 준비하겠다는 의지가 담겨 있다”며 원안 통과를 당부했다.

진주시는 2020년 시정성과에 대해 코로나 위기 속에서도 지역경제 긴급지원과 코로나 방역대책, 부강진주 3대 프로젝트 등 시 역점사업이 역동적으로 추진됐다고 밝혔다.

시는 남강변 다목적 문화센터, 진양호 근린공원, 신안동 복합 스포츠 타운 조성이 행정안전부 중앙투자심사 통과하고, 실크박물관 건립이 문화체육관광부 공립박물관 설립 타당성 사전평가를 통과해 민선7기 역점사업 추진에 탄력을 얻었다.

또한 강소연구개발특구 14개 연구소기업 설립, 강남지구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 선정으로 진주 미래 발전을 앞당기게 되었고, 10월 축제 취소에 따른 지역별 소규모 문화예술 공연으로 코로나19로 지친 시민들을 격려했다.

아울러 신는 365일 24시 시간제 보육실ㆍ장난감은행ㆍ다함께돌봄센터 확대 운영으로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을 조성했고, 진주교․진양교․금산교 개량공사와 평거 10호광장 차로확장 및 가각 정비공사, 공영주차장 확충, 도심 가로등 LED 교체, 진양호 어린이 물놀이터, 금호지 생태 공원, 도동 샛강 조성 등으로 시민 불편을 해소하고 정주여건을 개선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진주시는 오는 2021년 예산안을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고, 지속가능한 도시 발전을 위해 분야별로 균형 있게 편성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적극적인 재정 운용으로 부강진주 3대 프로젝트 등 역점사업을 적극 추진해 대한민국 남중부 100만 생활권의 중심도시로 도약한다는 방침이다.

내년도 예산 편성 방향과 주요내용을 다음과 같다.

▲ 속도감 있는 지역경제 회복

지역경제 회복을 위한 예산은 1569억 원이 편성

항공우주ㆍ뿌리ㆍ세라믹 등 미래 산업의 생태계 조성에 65억 원,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경쟁력 강화를 위해 136억 원, 경쟁력 있는 농업육성을 위해 1243억 원을 편성해 지역경제 회복의 속도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 품격 높은 역사문화 관광도시로 비상

도시의 가치를 높이고 시민들의 더 나은 삶을 위한 문화관광, 체육 분야 예산에 674억 원이 편성

진주의 새로운 미래 100년을 열어가는 핵심 동력이자 진주만의 독창적인 문화관광 콘텐츠인 부강진주 3대 프로젝트 추진에 396억 원을 편성하고, 공공체육 인프라 구축과 생활체육 활성화에 169억 원을 투입했으며, 성북․강남지구 도시재생사업과 새뜰마을 사업으로 도시상생 발전을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부강 진주 3대 프로젝트 추진에 속도를 높여 내년에는 가시적 성과로 시민들이 변화를 체감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행복 교육도시 조성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환경 조성에 1323억 원이 편성

출산 친화 분위기 조성을 위해 셋째아 이상 출산 가정에 기존 3백만 원에서 6백만원으로 출산장려금 지원을 확대하고, 출산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산후조리원 이용 비용지원도 새롭게 추진한다.

더불어 아동학대 근절을 위해 어린이집 보육교사 인․적성 검사비를 지원하고 향후 독립된 아동보호전문기관 설치를 추진해 아동학대 예방과 근본적인 해결에 대처해 나갈 예정이다.

▲ 인재육성 교육예산 대폭 증액

창의적인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 예산에 435억 원이 편성

특히 미래세대 행복기금 500억 원 조성을 목표로 내년에도 125억 원을 적립하고, 내년 상반기부터 장학 사업을 본격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전 공공기관과 유망 기업이 참여하는 ‘청소년 잡페어’행사를 새롭게 추진해 청소년들이 진주에서 미래를 설계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할 계획이다.

▲ 더불어 잘 사는 복지도시 조성

진주시는 사회복지 분야에 3648억 원을 투입해 어르신, 여성, 장애인에 대한 맞춤형 지원을 강화한다.

원스톱 소통 1번지 진주복지콜센터는 독거노인과 1인 중장년층의 고독사 예방을 위해 ‘해피콜’서비스를 추진하고 어르신들에게 5300개의 일자리를 제공해 사회 참여 기회를 확대하며 여성친화도시 조성의 일환으로 양성평등 문화 정착을 위해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게 된다. 또한, 장애인 문화체육센터와 장애인 일자리사업으로 장애인의 편의 증진과 자립을 적극 지원해 나간다고 밝혔다.

▲ 사람과 환경이 조화를 이루고, 안전한 도시 구축

교통 분야 예산에 1196억 원을 편성해 교통 환경을 개선하고, 환경 분야에 2129억 원을 편성해 친환경 교통 허브 도시로 거듭난다는 방침이다.

이 밖에도 재해위험지역을 수시로 정비하고 스마트 안전 관리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78억 원을 투입하고, 감염병 대응 강화를 위해 135억 원을 투입해 견고한 진주형 방역 체계를 뒷받침해 나가기로 했다.

▲ 도시 인프라 고도화, 스마트 도시 기반 확대

서부경남 KTX(남부내륙 철도) 개통에 대비해 광역도로망 연계 구축, 우회ㆍ외곽 도로 개설 등 도시기반시설 확충에 2575억 원이 투입

시는 금산 삼거리에서 지방도 1009호선 간 도로를 개설하고, 도동 샛강과 남강둔치의 경관을 새롭게 개선해 쾌적한 휴식 공간과 다양한 볼거리를 늘려나가기로 했다.

이와 더불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 스마트 도시과를 신설 스마트도시 ICT 융합서비스와 지능형교통체계를 구축하고, 통합관제시스템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조규일 시장은 “진주가 옛 명성을 되찾고 남중부 100만 생활권의 중심도시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시 의회의 협력이 무엇보다 필요하다”며 “시민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생산적 협치 시정’을 펼치기 위한 시 의회의 적극적인 협조를 거듭 당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