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석 “유명한 여성에 가산점? 이상해”
상태바
김민석 “유명한 여성에 가산점? 이상해”
  • 조민교 기자
  • 승인 2020.11.18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장 출마설 박영선 겨냥 해석
김민석 국회 보건복지위원장. 사진=연합뉴스
김민석 국회 보건복지위원장.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민교 기자] 여권 출신 시장들의 성추행 문제로 치러지는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정치권이 들썩이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보궐선거기획단장을 맡은 김민석 의원이 여성 후보에게 가산점을 주는 제도를 공개적으로 비판하고 나섰다.

김 의원은 18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그간 여성 가산점은 주로 시민 후보에게 준다는 점에 방점이 있었다"며 "어딜 가나 남성 후보들보다 더 세고 유명한 여성한테 가산점을 주는 것은 이상하지 않겠냐"고 말했다. 그러면서 여성 후보를 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그 원인이 법적으로 재단이 끝난 상황도 아니다. 성인지를 포함해 종합적으로 더 나은 서울을 만들어가는 것은 (후보가) 남자냐 여자냐의 문제가 아니라 그의 인식과 행동의 문제"라고 했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염두에 둔 발언이냐는 질문에는 즉답을 피했다. 사회자의 '서울시장 후보로 언급되는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높은 인지도로 가산점이 필요 없다는 취지냐'는 질문에 김 의원은 "중앙단 기획단에서 처리할 문제이기 때문에 저희 소관은 아니다"며 즉답을 피한 뒤 "시민적 판단이 있고 본인도 판단을 하실 거다. 큰 쟁점은 안 될 것 같다"고 답했다.

김 의원은 "당에서 지금까지 있었던 룰을 크게 벗어나지 않은 선에서 하면 된다"고 주장했다. 현재 민주당 당헌에 따르면 경선에 참여한 여성 후보자는 득표수(득표율)의 25%를, 전·현직 국회의원 출신인 후보자는 10%의 가산점을 받게 되어 있다. 지난 2018년 서울시장 후보 경선에서 박영선 당시 후보가 여성 가산점으로 인해 우상호 후보를 제치고 2위를 차지한 바 있다.

한편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공식화할 예정인 민주당 우상호 의원은 오히려 여성 가산점 제도 유지를 주장했다. 그는 "여성의 정치 참여 길을 넓히자는 제도의 취지를 훼손해선 안 될 것"이라며 "당헌·당규대로 여성 가산점을 줘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