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공공배달앱 ‘배달특급’ 12월 1일 본격 출발
상태바
경기도 공공배달앱 ‘배달특급’ 12월 1일 본격 출발
  • 안세한 기자
  • 승인 2020.11.18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달특급’ 12월 1일 사업 개시 확정…파주.화성.오산 등 3개 시범지역부터 시작 예정
높은 배달앱 수수료와 광고비로 어려움 겪는 소상공인 위해 추진…공정 경쟁 체제 유도
소상공인뿐만 아니라 지역화폐 연계한 소비자 혜택 마련해 경쟁력↑
런칭 기념해 앱 다운로드 사전 신청 이벤트 진행

[매일일보 안세한·김순철 기자] 경기도 공공배달앱 ‘배달특급’이 드디어 12월 1일 첫발을 뗀다.

경기도주식회사는 오는 12월 1일 파주.화성.오산에서 ‘배달특급’ 시범 운영을 시작한다고 18일 밝혔다.

지난 4월 임시 이사회를 통해 ‘공공배달앱 개발 사업’을 승인한 이후 8개월 만에 첫 선을 보이는 것이다.

‘배달특급’은 사실상 독과점 체제를 형성한 배달앱 시장을 공정 경쟁으로 유도하고, 과도한 수수료와 광고비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위해 추진됐다.

특히 전국 최초로 민관 협력으로 추진되는 디지털 플랫폼 사업이자 경기도형 디지털 뉴딜 사업의 주축이다.

경기도의 산하기관인 경기도주식회사가 행정력을 기반으로 사업 성공을 위해 홍보와 기획 등을 도맡았고, NHN 페이코를 주축으로 한 컨소시엄 사업자가 앱 개발 등을 맡아 효율적인 시스템 구축을 꾀했다.

배달앱 성공을 위한 가맹점 모집에서도 특기할만한 모습을 보였다.

8월부터 한 달 남짓 3개 시범 지역에서 가맹점 모집에 나선 결과, 사전 가맹 기간(8월 19일~9월 30일) 동안 당초 목표치 3,000개를 넘는 3,699개 가맹점을 모으며 소상공인들의 기대감을 입증했다.

현재까지 시범 지역에서는 모두 4,580개의 가맹점이 ‘배달특급’에 가입하면서 목표치의 153%를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11월 17일 기준).

지역화폐와 연계해 소비자를 위한 다양한 혜택과 이벤트도 준비 중이다.

기존 오프라인에서만 이용할 수 있던 지역화폐를 온라인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마련했고, 지역화폐로 결제 시 10% 선 할인은 물론 5% 할인 쿠폰을 제공하는 등 소비자와 소상공인 모두를 위한 혜택을 마련했다.

이밖에 앱 출시 알림 신청 이벤트 등도 진행 중이다.

경기도주식회사는 이번 시범지역 서비스를 시작으로 향후 사용자 경험 등을 참고해 더욱 보완한 다음, 2021년경에는 경기도 전역으로 순차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한길룡 파주시 소상공인연합회장은 “배달특급의 사업개시일이 확정돼 편향된 배달앱 시장에 갇혀 있던 소상공인들의 숨통이 트일 것으로 본다”며 “공정한 배달앱 생태계가 꿈이 아닌 현실이 될 날을 설레는 심정으로 기다리고 있겠다”고 전했다.

이석훈 경기도주식회사 대표이사는 “‘배달특급’이 쉼 없이 달려와 런칭까지 앞두게 되어 감회가 새롭고,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소상공인뿐만 아니라 소비자에게도 폭넓은 혜택을 제공하는 상생 플랫폼으로 다가서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