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프앤가이드, 자체 개발 ‘금융스트레스지수’ 공표
상태바
에프앤가이드, 자체 개발 ‘금융스트레스지수’ 공표
  • 전유정 기자
  • 승인 2020.11.16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에프앤가이드
사진=에프앤가이드

[매일일보 전유정 기자] 금융정보전문기업인 에프앤가이드는 우리나라 금융시장의 위기상황을 탐지할 수 있게 지원하는 에프앤가이드 금융스트레스 지수(Financial Stress Index, 이하 FSI)를 자체 개발해 16일 공표했다고 밝혔다.

FSI는 금융시장의 변동성, 변화율, 스프레드 등 3개 부문을 고려해 만든 위기 판단 지수로서 각국의 중앙은행과 대형 금융기관들이 위기판단 지표로서 산출해 발표하고 있다.

이에 발맞춰 에프앤가이드는 우리나라의 FSI를 월별로 산출해 빠르게 금융시장의 위기상황을 탐지할 수 있게 지원하고 일반 투자자들도 쉽게 FSI에 접근할 수 있도록 사이트를 통해 공표한다.

에프앤가이드 금융스트레스 지수는 금융시장의 변동성 부문, 변화율 부문, 스프레드 부문의 팩터(설명 요소)들을 금융공학의 최적화 방법론을 이용해 선정한다. 선정된 팩터들에 대해 표준화된 값을 산출하고, 등분산 가중평균비중을 적용해 최종 FSI를 월 단위로 산출한다. 산출된 FSI는 값이 높을수록 금융시장은 불안정하고 값이 낮을수록 금융시장은 안정된 상태이라고 판단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FSI 값이 1을 넘을 경우 금융시장은 불안정 국면에 진입했으며 적극적인 대응방안이 필요하다는 게 회사 설명이다.

에프앤가이드 관계자는 “그동안 금융시장의 불안정성을 보여주는 지표를 찾기 어려워 금융시장의 상황을 파악하고 대응하기 힘들었지만 앞으로는 에프앤가이드 금융스트레스 지수를 통해 기관 및 개인투자자들도 손쉽게 금융시장의 불안전성을 진단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면서 “에프앤가이드 금융스트레스 지수가 다양한 투자전략에 활용할 수 있는 지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