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 공수처장 후보 선정 ‘불발’…18일 국회서 재논의
상태바
초대 공수처장 후보 선정 ‘불발’…18일 국회서 재논의
  • 정두용 기자
  • 승인 2020.11.13 2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수처장후보추천위원회 2차회의가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리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공수처장후보추천위원회 2차회의가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리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정두용 기자] 초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장 후보를 선정하기 위한 추천위원회가 13일 결론 없이 종료됐다. 여권 추천위원들은 이 회의에서 결론을 낼 계획이었으나 “적합성 판단을 위한 추가 검증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와 추후 추가 논의를 진행하기로 결정됐다.

추천위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40분까지 2차 회의를 열고 예비후보 10명의 자료를 검증했다. 그러나 최종적으로 추천할 후보자 2명을 선정하지 못했다.

추천위는 보도자료를 통해 “위원들이 각자 추천한 후보에 대해 설명하고, 국민의 눈높이에 부합하는 사람이 공수처장으로 추천돼야 한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밝혔다.

추천위원 7명은 회의에서 각 후보의 퇴임 후 사건 수임 내역을 검토해 전관예우 문제를 살피고, 재산과 부동산 거래 내역 등을 살펴본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과정에서 후보자 본인에게 직접 문자메시지 등으로 질의하기도 했다.

이날 회의는 각각 예비후보에 대한 자료 검증 위주로 진행됐다. 10명의 예비후보 가운데 일부를 제외하는 압축 논의는 진행되지 못했다.

당연직 추천위원인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회의 후 “모든 후보에 대해 질문이 있었다”며 “해당 추천위원이 답변할 수 있는 것은 그 자리에서 답변했고, 못 하는 것은 후보 본인에게 확인해 볼 시간을 갖자고 했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측 추천위원인 박경준 변호사는 “다음번 회의를 한 번 더 하면 될 듯하다”면서도 “후보군을 좁혀 가는 방법도 논의했지만, 어떤 방식으로 할지도 다음 회의 때 확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측 추천위원인 이헌 변호사는 “추천위가 두 명을 바로 대통령에게 추천하기 때문에 병역, 가족, 재산 등 기초적 인사 검증자료가 필요하다”며 “후보자 중 상당수는 그런 자료가 누락됐고, 본인 해명이 필요한 것도 있다”고 말했다.

추천위는 오는 18일 오후2시 국회에서 10명 예비후보를 놓고 회의를 다시 열기로 했다.

담당업무 : 정보통신기술(ICT) 전반을 취재합니다. 이동통신·반도체·디스플레이·콘텐츠 소식을 알기 쉽게 쓰겠습니다.
좌우명 : 당신을 듣다, 진실을 말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