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의료원 폐업] 노조·야권vs경남도 극한 대결 불가피
상태바
[진주의료원 폐업] 노조·야권vs경남도 극한 대결 불가피
  • 강시내 기자
  • 승인 2013.05.29 1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 폐업절차 차단에 물리적 충돌 예고…“홍준표 정치적 사망…퇴진운동 추진”
▲ 경남도가 29일 폐업한 진주의료원 현관에 출입금지를 알리는 안내판을 설치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경남도가 29일 진주의료원 폐업을 강행함에 따라 이를 반대해온 노조·야권과 경남도 사이에 극한 대결 양상이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보건의료노조는 이날부터 진주의료원 폐업 철회와 재개원을 위해 의료원에 총집결, ‘의료원 사수 투쟁’에 나서기로 했다.

노조는 경남도가 남아 있는 환자들의 강제 퇴원·전원 조치를 강행할 가능성이 크고 향후 건물 매각 등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이를 막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노조 측은 이미 지난 24일부터 의료원에서 농성을 벌여온 조합원 70여명과 합류, 의료원에 파견된 경남도 공무원의 출근을 저지하는 등 폐업 절차 진행을 막는다는 방침이기 때문에 물리적 충돌도 우려되고 있다.

경남도는 이날 폐업 공식 발표 직후 진주의료원에 남아 있는 노조원들에게 퇴거 명령을 내리고 폐업 공고문 부착 등 절차를 밟겠다고 밝혔으나 노조는 이를 거부하기로 했다.

노조는 폐업 철회를 위한 주민투표 추진도 검토하기로 했다. 유지현 노조 위원장은 “경남도가 폐업을 철회하고 진주의료원이 다시 문을 여는 그날까지 결사항전하겠다”면서 폐업을 강행한 홍준표 도지사의 책임을 끝까지 묻겠다고 밝혔다.

이날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가진 노조는 “의료원 폐업은 노조 혐오증에서 비롯됐으며 그 과정은 비민주적 방식으로 점철됐다”며, “어떤 변명을 늘어놓더라도 진주의료원 폐업은 공공의료 파괴의 신호탄이자 환자 건강·생명권 파괴 행위이고 명분과 정당성 없이 추진된 만큼 철회돼야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특히 “오늘부로 홍준표 경남도지사의 ‘정치적 사망’을 선고한다”며, 홍 지사 심판·퇴진 운동을 추진하는 한편 진주의료원 휴·폐업 무효확인 소송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이날부터 진주의료원에서 벌어질 집중 투쟁에 시민들도 참여해달라고 호소했다.

노조 측은 “경남도가 진주의료원 폐업 방침을 밝힌 직후 명예·조기퇴직 의사를 밝힌 조합원 4명도 자신들이 원한 것은 의료원 정상화였지 폐업이 아니었다며 투쟁에 다시 참여하기로 했다”며 “공공병원인 진주의료원이 하루빨리 도민의 품으로 돌아가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노조는 이밖에 “정치권에서도 홍 지사를 국회 청문회에 세우고 진주의료원 폐업에 대한 국정조사를 실시하는 등 정치력을 발휘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호응해 야권은 진주의료원 폐업을 공공의료 파괴로 규정하고 6월로 예정된 의료원 해산 조례안 처리를 결사 저지하겠다는 방침이다.

경남도의회 야권 의원 모임인 민주개혁연대는 ‘해산’이 아닌 이상 언제든지 재개원이 가능해 아직 진주의료원을 살릴 여지는 남아 있다며 의료원 해산 조례안 처리를 반드시 막아내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회견에 참석한 마산의료원 등 전국 4개 의료원 노조 지부장은 기자회견이 끝난 뒤 삭발을 하고 결사 항전 의지를 다졌다. 지난 24일부터 단식 농성을 해온 노조 지도부 3명도 이날 농성을 해제하고 진주의료원 등지에서 집중 투쟁에 나서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