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국방부 장관 이어 차관대행까지 교체
상태바
美 국방부 장관 이어 차관대행까지 교체
  • 조현경 기자
  • 승인 2020.11.11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트럼프發 전 세계 안보리스크 가중
제임스 앤더슨 미국 국방부 정책담당 차관대행. 사진=연합뉴스
제임스 앤더슨 미국 국방부 정책담당 차관대행.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마크 에스퍼 국방부 장관이 전격 경질된 다음날 제임스 앤더슨 정책담당 차관 대행이 사임, 장관과 차관 모두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충성파로 교체되는 등 펜타곤이 격변기를 겪고 있다. 이로 인해 세계적인 안보리스크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CNN방송은 10일(현지시간) 앤더슨 차관대행이 사임했다며 그가 사임을 요구받은 것인지는 불분명하다고 전했다. 이는 트럼프 대통령이 에스퍼 장관을 트위터로 경질한 지 하루만으로 앤더슨 차관대행과 함께 조셉 커넌 정보담당 차관, 에스퍼 장관의 비서실장인 젠 스튜어트 등도 사임했다. 앤더슨 대행은 2018년부터 국방부에서 근무해 다양한 정책 이슈에 대해 불협화음으로 올해 초 존 루드 정책담당 차관이 해임되면서 대행을 맡아왔다.

AP통신에 따르면 앤더슨 대행 자리는 공화당 내 부정적 여론에도 백악관 지지를 받는 ‘트럼프 충성파’인 앤서니 타타 미군 예비역 준장이 맡았다. 그는 지난 2018년 트위터에서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을 이슬람 국가들을 지원한 ‘테러리스트 지도자’라고 비난해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이처럼 미 국방부가 격변에 휩싸이자 AP는 “이는 또 군을 정치화하려는 시도에 대한 우려를 부채질하고, 조 바이든 당선인 취임 전까지 트럼프 행정부가 뭘 할지에 대한 두려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고 했다. 일각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이 내년 1월 임기 종료에 앞서 비협조적 관리들을 처벌하고 자신의 의제 진전을 위해 숙청에 돌입한 것이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