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규석 기장군수 "원자력안전위원회는 기장군으로 이전해야 마땅"
상태바
오규석 기장군수 "원자력안전위원회는 기장군으로 이전해야 마땅"
  • 최인락 기자
  • 승인 2020.11.10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안위는 원전 소재지에 있어야 상시 안전 점검과 현장 확인 가능
오 군수 "부지 무상 제공은 물론이고 모든 행정적 지원 아끼지 않을 것”
오규석 기장군수(사진=기장군)
오규석 기장군수(사진=기장군)

[매일일보 최인락 기자] 정부가 원자력안전위원회를 세종시나 대전시로 이전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는 소식에 기장군이 크게 반발하고 나섰다.

기장군은 오는 11일 오전 오규석 군수 주재로 대책회의를 개최하고 원안위의 기장군 이전을 정부에 요구하기로 했다.

10일 오규석 군수는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원자력발전소가 있는 원전소재 도시로 이전하는 것이 마땅하다”며 “(세종시, 대전시 등)원전불모지로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이전한다면 서울에 있는 것과 무엇이 다른지 정부에 묻고 싶다”고 말했다.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원자력발전소 소재지인 기장군에 있어야 상시적인 안전 점검과 현장 확인이 가능하다는 논리다.

오 군수는 또 “기장군은 국내 5개 원전소재 도시 중에서 세계 최대 원전밀집지역이자 부산, 울산, 경남의 800만 주민이 인접해 살고 있는 인구밀집지역이다”이라며 “기장군으로 원자력안전위원회를 이전하는 것이 지역의 특수성을 감안해 추진 중인 정부의 공공기관 지방이전 취지와 원칙에도 맞다”는 논리를 제시했다.

이와 함께 “지난 40여 년간 국가발전의 원동력이 되는 전력 생산이라는 대의명분을 위해 기장군민들이 각종 정신적, 재산적 피해를 감내해 왔다”며 “중앙정부가 원자력안전위원회의 기장군 이전과 도시철도 기장선·정관선 건설로 보상해야 한다”고 말했다.

오규석 기장군수는 더 나아가 “원자력안전위원회 기장군 이전 추진을 위해 부지 무상 제공은 물론 필요한 모든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제안했다.

원안위는 지난 2011년 3월 발생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국내 원전의 안전 강화와 정책 재정비 등을 위해 같은 해 10월 출범한 국무총리실 산하 기관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