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중국과 ‘비래해충 예찰 협력 사업’ 발전방안 모색
상태바
농촌진흥청, 중국과 ‘비래해충 예찰 협력 사업’ 발전방안 모색
  • 전승완 기자
  • 승인 2020.11.04 2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약체결 20주년 맞아 사업평가회 온라인 개최
4일 본청 국제영상회의실에서 온라인으로 개최된 ‘한-중 비래해충 협력사업 20주년 기념 평가회’ (사진제공=농촌진흥청)
4일 본청 국제영상회의실에서 온라인으로 개최된 ‘한-중 비래해충 협력사업 20주년 기념 평가회’ 사진=농촌진흥청 제공

[매일일보 전승완 기자] 농촌진흥청은 중국 농업부 전국농업기술추광복무중심과 추진 중인 ‘한-중 비래해충 예찰 협력사업(협력 사업)’의 20주년을 기념하는 평가회를 온라인으로 진행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평가회는 협력 사업 추진 기간 동안 두 나라의 그간 성과를 비교‧분석하고, 앞으로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했다. 이 자리에서는 올해 비래해충 발생상황 공유와 벼 병해충 무인예찰시스템의 효율성을 높이고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두 나라 전문가의 발표와 토론이 진행됐다.

농촌진흥청은 중국 현지의 병해충 발생상황을 신속히 파악해, 우리나라로 날아오는 해충을 예측하고 피해 최소화를 위해 지난 2001년 전국농업기술추광복무중심과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을 계기로 복건성, 절강성 등 중국 현지 10곳에 병충해 발생상황 등을 살펴보기 위한 시험포장(예찰포)을 설치해 조사를 진행해 왔다. 또한 병해충 예찰‧방제에 관한 기술정보 공유와 두 기관의 병해충 전문가 교류를 지속적으로 추진하며 인적 관계망을 구축했다.

협력 사업 이후, 중국에서 발생한 멸구류의 약제 저항성 정보를 분석해 국내에서 발생하는 멸구류 방제계획 수립과 신속한 대응으로 불필요한 약제사용을 방지할 수 있게 됐다. 특히 매년 중국 남부에서 우리나라로 날아오는 흰등멸구를 중국 현지에서 채집해, 유전적 다양성 연구를 수행해 이동경로 추정기술을 개발하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이천일 농촌진흥청 농촌지원국장은 “이번 평가회는 한-중 비래해충 예찰 협력 사업의 지속적 필요성과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심도 깊은 논의를 진행하는 기회”라며 “앞으로도 협력 사업성과를 지속적으로 공유하고, 국내 비래해충 피해 최소화를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