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KMI와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 협력
상태바
KT, KMI와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 협력
  • 정두용 기자
  • 승인 2020.11.02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윤영 KT 기업부문장(왼쪽)과 김순이 KMI 한국의학연구소 이사장이 2일 서울 종로구 KT 광화문빌딩 동관에서 열린 ‘디지털&바이오 헬스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식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KT 제공
박윤영 KT 기업부문장(왼쪽)과 김순이 KMI 한국의학연구소 이사장이 2일 서울 종로구 KT 광화문빌딩 동관에서 열린 ‘디지털&바이오 헬스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식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KT 제공

[매일일보 정두용 기자] KT는 국내 건강관리 분야의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기 위해 한국의학연구소(KMI)와 사업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박윤영 KT 기업부문 사장, 김형욱 미래가치TF 전무, 변형균 미래가치TF 디지털&바이오헬스분과 상무, 김순이 재단법인 한국의학연구소 이사장, 이상호 전략기획실 전무이사, 최국보 이사, 하성욱 본부장 등 양사 주요 관계자들이 이날 종로구 KT 광화문빌딩 동관에서 열린 협약식에 참석했다.

KT는 “디지털 전환(DX)은 사회 전반에 걸쳐 일어나고 있으나, 의료분야의 디지털 혁신은 타 분야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디다고 할 수 있다”며 “아직까지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의 주도적 사업자가 없다는 것이 이를 단적으로 말해준다”고 전했다.

KT는 의료분야의 디지털 전환이 더딘 이유는 ‘데이터’에 있다고 분석했다. 개인의 건강 상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의료 데이터·유전 데이터·생활양식 데이터 등 다양한 데이터를 융합·분석해야 한다.

KMI는 1985년 설립돼 35년간 건강 검진 시장을 주도해왔으며, 이는 국내 최고의 검진 데이터 축적으로 이어졌다. 전국 검진센터 네트워크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는 양적 측면에서도 국내 최대 규모일 뿐 아니라, 검진항목의 다양성이나 수검의 연속성 등 질적 측면에서도 우수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 KMI가 축적하고 있는 검진 데이터는 무엇보다 개인의 건강 상태를 입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KT는 ‘통신에 기반을 둔 플랫폼 사업자로의 전환’에 역점을 두고, ICT 기술을 통한 타 산업분야의 디지털 전환을 미래 성장의 축으로 삼고 있다. 특히 아직 디지털 전환이 더딘 의료분야를 ICT기술로 혁신한다면, 의료 산업 성장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CEO 직속 조직인 미래가치TF에 디지털&바이오헬스 전담 조직을 신설한 것 역시 이러한 맥락이다.

이번 협력을 통해 KMI는 방대한 의료 관련 데이터 자산과 보건·의료분야의 전문성을 공유하고, KT는 우수한 A·B·C(AI, Big Data, Cloud) 역량을 기반한 데이터 융합·분석 기술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를 바탕으로 데이터 융합 분석 플랫폼을 구축해 진정한 의미의 맞춤형 개인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양사는 건강검진 서비스의 디지털 전환을 통해 차원이 다른 검진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며, 나아가 국내 의료분야의 디지털 전환 노하우를 바탕으로 각 서비스를 현지에 적합한 형태로 패키징해 해외시장 진출을 추진할 예정이다.

KT는 향후 고객 맞춤형 헬스케어 서비스 출시를 통해 의료기관 및 다양한 제휴사와의 생태계를 조성하고, 국내외 의료·건강관리 분야의 디지털 혁신을 선도할 계획이다.

김순이 KMI 이사장은 “한국의학연구소는 ‘평생을 건강하게’라는 재단이념으로 국민의 건강 증진과 의학 및 보건의료분야 발전을 위해 노력해왔으며, 그 과정에서 쌓아온 데이터가 이번 KT와의 협력을 통해 새로운 가치로 변환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현재의 건강을 확인하는 것을 넘어, 미래를 변화시키는 데 도움을 드리는 재단이 되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박윤영 KT 기업부문 사장은 “이번 KMI와의 업무협약으로 KT의 핵심역량인 AI와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바이오 헬스 사업 추진을 본격화하게 됐다”며 “현재 코로나로 전세계가 힘든 가운데, ‘K방역’ 역량이 대한민국의 경쟁력이 됐듯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개인 맞춤형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가 국민의 건강을 지킴으로써, 새로운 글로벌 경쟁력이 될 수 있도록 양사의 협력을 지속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담당업무 : 정보통신기술(ICT) 전반을 취재합니다. 이동통신·반도체·디스플레이·콘텐츠 소식을 알기 쉽게 쓰겠습니다.
좌우명 : 당신을 듣다, 진실을 말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