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듀 ‘라이언 킹’…이동국, 은퇴 기자회견 열어
상태바
아듀 ‘라이언 킹’…이동국, 은퇴 기자회견 열어
  • 조성준 기자
  • 승인 2020.10.28 2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년 프로축구선수 생활 내려놓아
차분한 인터뷰, 부친 관련 발언 중 울음 터져
28일 오후 전북 전주월드컵경기장에서 전북 현대 이동국 선수가 은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28일 오후 전북 전주월드컵경기장에서 전북 현대 이동국 선수가 은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매일일보 조성준 기자] ‘라이언 킹’ 이동국(41·전북 현대)이 28일 오후 전주월드컵경기장에서 은퇴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동국은 무려 20년이 넘도록 정상의 위치에서 프로생활을 한 선수치고는 비교적 담담하게 은퇴 소감을 밝혔다.

이동국은 “42세 이상 의무출전 규정이 생기면 1년 더 뛸 생각이 있다”는 등 농담도 하면서 자칫 무거워질 수 있는 분위기를 편안하게 이끌었다. ‘최악의 기억’으로 꼽은 2002년 한일 월드컵과 ‘최고의 순간’으로 꼽은 2009년 전북의 K리그 우승에 대해 말할 때는 눈시울이 살짝 붉어지기도 했지만, 그는 이내 평정심을 되찾는 모습이었다.

하지만 전날 밤 아버지 이길남씨와 대화한 얘기를 전할 때, 이동국은 갑자기 울컥했다. 기자회견이 시작되고 34분이나 지난 시점이었다. 그는 “30년 넘게 ‘축구선수 이동국’과 함께하신 아빠도 은퇴하신다고 하셨다. 그 말씀에 가슴이 찡했다”고 한 뒤 한동안 말을 잇지 못하고 하염없는 눈물을 흘렸다.

여느 선수와 부모 관계 이상으로 이동국과 이씨는 끈끈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들의 경기 영상은 하나도 빠짐없이 모두 녹화하고, 신문 기사도 모조리 스크랩할 정도로 이씨의 아들 사랑은 깊었다.

이동국이 장가를 가면서 뒷바라지의 대부분이 부인 이수진씨 몫이 됐으나, 보양식만큼은 아버지가 직접 챙기는 등 아들을 살뜰히 챙겨왔다. 이동국은 “부모님 얘기만 하면 왜 눈물이 날까. 오늘 안 울려고 했는데 망했다”라며 눈물이 그렁그렁한 채로 웃었다.

이동국만이 아니었다. 기자회견장에서는 그를 사랑했던 모두가 ‘울컥’ 했다. 10년 넘게 선봉에 서서 전북을 ‘최강 팀’으로 이끈 스타를 떠나보내는 프런트들은 너나 할 것 없이 눈시울을 붉혔다. 그의 인생역정을 글로 전해온 기자들 몇몇도 질문 도중 목소리를 떨었다. 모두 인사말을 맡은 백승권 전북 단장은 행사 시작부터 울컥했다. 백 단장은 “팀의 기둥이자 맏형으로서 역할을 너무 잘해줬다”라고 말한 뒤 좀처럼 말을 잇지 못했다.

선수 시절 2009년 이동국과 함께 전북으로 이적해와 함께해온 김상식 전북 코치도 얼굴이 상기돼 있었다. 그는 “형, 동생 하다가 (내가 코치가 되면서) 코치님이라고 불러서 그동안 불편했는데, 이제 편하게 형이라고 불러줬으면 좋겠다”면서 “함께 할 수 있어서 영광이었다”고 떨리는 목소리로 말했다.

이동국은 오랜 선수시절을 보낸 만큼 화려한 기록을 남겼다. K리그에서 MVP, 신인왕, 득점왕, 도움왕을 모두 석권하고 K리그 통산 최다 공격포인트 및 ACL 통산 최다 득점 기록을 보유한 ‘K리그 레전드’였다.

국가대표에서도 부침이 있었으나 1998년 5월 16일 자메이카와의 친선 경기에서 국가대표팀 경기에 데뷔한 이후 통산 105경기 33골을 기록하는 등 최전방 공격수로 맹활약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