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야당 원내대표 몸수색한 靑경호처
상태바
제1야당 원내대표 몸수색한 靑경호처
  • 김정인 기자
  • 승인 2020.10.28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두환 때도 이렇게 안했다" 시정연설장 혼란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2021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을 마치고 항의 피케팅을 하고 있는 국민의힘 의원들 사이를 지나 본회의장을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2021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을 마치고 항의 피케팅을 하고 있는 국민의힘 의원들 사이를 지나 본회의장을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정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2021년 예산안 시정연설을 위해 국회를 찾은 날, 관례대로 사전환담을 위해 국회의장실을 찾은 제1야당 원내대표를 청와대 경호처가 몸수색하는 이례적인 사건이 발생했다. 야당에서는 "전두환 정권 때도 없었던 일"이라고 항의했고, 여당 출신 박병석 의장은 "합당한 조치"를 요구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날 오전 10시 예정된 시정연설을 20여분 앞두고 국회의장실에서는 여야 지도부와 문 대통령과의 사전환담이 있었다. 국민의힘 김종인 비대위원장은 라임·옵티머스 특검 요구에도 문 대통령이 침묵하는 데 대한 항의 차원에서 불참했고, 대신 주호영 원내대표가 10가지 질문을 전달하기 위해 의장실을 찾았다. 하지만 입구에서 청와대 경호원에 제지를 당했고 앞뒤 몸수색을 당했다. 주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이) 국민과 거리를 두고 있지만 야당 원내대표까지 수색할지 몰랐다"며 황당해했다. 같은 당 정진석 의원은 "제가 국회 사무총장을 해봐서 잘 아는데 (사전환담에서) 수색하고 제지한 전례가 없다. 전두환 (전) 대통령 때도 이렇게 안했다"며 의도를 의심했다. 

주 원내대표는 의장실에 들어갔다가 그냥 나와 본회의장으로 향했고, 몸수색 사실이 알려지면서 본회의장은 국민의힘 의원들의 항의로 어지러운 분위기가 됐다. 이는 문 대통령이 연설대에 선 이후에도 얼마간 계속됐다. 이에 문 대통령은 박 의장을 바라보며 장내 정리를 요청했고, 박 의장은 "일단 그런 일(몸수색)이 일어난 데 대해 유감스럽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온 국민이 지켜보는 가운데 야당도 예의를 갖춰 경청해달라"고 했다. 이후 국민의힘 의원들은 고성을 멈췄고, 문 대통령은 시정연설을 시작했다.

이 과정에서 국민의힘 측은 "이런 무례를 청와대가 국회에 와서 하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청와대의 공식적 사과와 해명을 요구했고, 박 의장은 "사실을 확인한 후에 합당한 조치를 할 것이다. 청와대에 합당한 조치를 요구하겠다"고 했다. 이에 청와대 경호처는 "정당 원내대표는 검색 면제 대상이 아니다. 이런 경호업무지침은 이전 정부 시절 만들어져서 준용되어온 것"이라며 "다만 원내대표가 대표와 동반 출입하는 경우 등 경호 환경에 따라서는 관례상 검색 면제를 실시해왔다"고 해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