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줄이 과로사 대책 내놓은 택배업계, 실효성 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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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줄이 과로사 대책 내놓은 택배업계, 실효성 있나
  • 박주선 기자
  • 승인 2020.10.27 14: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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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대한통운, 내달부터 분류지원인력 4000명 단계적 투입 
한진, 심야 배송 전면 중단…롯데, 분류인력 1000명 배치 
서울의 한 택배 물류센터에서 택배기사들이 배송 준비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의 한 택배 물류센터에서 택배기사들이 배송 준비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주선 기자] CJ대한통운에 이어 한진과 롯데글로벌로지스 등 국내 택배업계가 택배기사 과로사 방지 대책을 줄줄이 내놨다. 다만, 분류인력 추가배치 등 택배사들이 내놓은 조치가 겉으로만 그럴 듯 해보일 뿐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온다.

27일 택배업계에 따르면 한진은 국내 택배사 중 처음으로 다음달부터 오후 10시 이후 심야 배송을 전면 중단한다. 미배송 물량은 다음날 배송하고, 화요일과 수요일에 집중되는 물량은 주중 다른 날로 분산시키기로 했다. 

다음달부터 전국 사업장에 분류 작업을 위한 지원 인력 1000명도 단계적으로 투입한다. 이에 따른 비용은 회사가 부담한다. 내년 적용 가능한 터미널을 대상으로 500억원을 투자해 자동 분류기도 추가 도입한다. 한진은 이외에도 내년 상반기까지 모든 택배기사가 산재보험을 100% 가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심혈관계 검사를 포함한 건강검진을 회사 부담으로 매년 실시할 예정이다. 

롯데글로벌로지스도 분류지원인력 1000명을 단계적으로 투입할 계획이다. 택배기사가 하루에 배송할 수 있는 적정량을 산출해 적용하는 물량 조절제도 시행한다. 또 택배기사들의 연 1회 건강검진 지원과 내년부터 대리점 계약 시 소속 택배기사들에 대한 산재보험 100% 가입을 계약조건에 반영시킬 방침이다.

앞서 CJ대한통운은 지난 20일 국내 택배사 중 가장 먼저 과로사 방지 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 당시 CJ대한통운은 분류 지원 인력 4000명 추가 투입, 전문 기관을 통한 하루 적정 작업량 산출, 시간선택 근무제, 초과물량 공유제, 산재보험 가입 및 매년 건강검진 지원 등을 약속했다.

하지만 업계 일각에선 택배사들의 방지 대책이 다소 미흡하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각 사마다 분류지원인력을 적게는 1000명에서 많게는 4000명까지 투입하겠다고 밝혔지만, ‘단계적 투입’이라는 단서를 달아 놓았기 때문이다. 특히 롯데글로벌로지스의 경우, 분류지원인력 1000명에 대한 비용 부담 내용이 빠져있어 미봉책에 불과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실제로 정부와 업계는 지난 추석 연휴를 앞두고 분류 작업에 필요한 인력을 2067명 투입했다고 밝혔지만, 택배노조 측은 일부 지역에만 투입되고 약속한 인원이 보충되지 않았다며 일손 부족을 호소한 바 있다. 

이에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는 전날 한진·롯데택배 등이 내놓은 대책이 모호하다며 택배사와 대책위, 정부, 국회 등이 참여하는 민관공동위원회 구성을 촉구한 상태다. 대책위는 “택배회사들이 발표한 대책의 모호성을 극복하기 위해선 발표 내용을 누가, 어떻게, 언제까지 할 것인지 세밀하게 입안하고 과정마다 검증하는 절차가 필요하다”며 “이런 절차가 민관공동위원회에서 이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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