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독감백신 백색입자, 효과 및 안전성에 영향 없어”
상태바
식약처 “독감백신 백색입자, 효과 및 안전성에 영향 없어”
  • 김동명 기자
  • 승인 2020.10.27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성분석·항원함량시험·동물시험 등 관련 시험 결과 발표

[매일일보 김동명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백색입자가 발견돼 회수 조치된 한국백신의 ‘코박스플루4가PF주’에 대해 시험을 실시한 결과, 백색입자는 백신 성분으로부터 나온 단백질이며 효과와 안전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했다고 27일 밝혔다.

식약처는 백색입자에 대한 특성 분석을 위해 백색입자가 생성된 제품을 대조군(WHO 표준품 및 타사의 정상제품)과 비교 분석했다. 단백질의 크기와 분포 양상을 비교 분석한 결과, 백색입자 생성 제품이 대조군과 차이가 없었고, 백색입자는 백신을 구성하고 있는 인플루엔자 단백질임을 확인했다.

백색 입자가 생성된 백신의 효과에 대해 항원 함량시험한 결과에서는 기준에 적합해 백신 효과에 문제가 없음을 도출했다.

백색 입자에 대한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해 토끼를 이용한 독성시험도 실시했다. 백색 입자가 생성된 제품을 토끼에 근육주사 후 3일간 관찰하고 부검 및 조직병리검사를 수행한 결과, 주사부위 피부가 붉게 되는 등 백신 투여에 의한 주사 부위의 일반적인 반응 이외 특이 소견은 없었다고 식약처는 설명했다.

식약처 관계자는 “이번 독감백신의 백색 입자로 국민께 불안과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며 “보건복지부, 질병관리청과 함께 백신의 관리체계 개선 대책을 마련해 국민여러분께 보다 안전하고 효과 있는 백신이 적기 공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제약·바이오, 병·의원 담당합니다.
좌우명 : 즐기려면 우선 관심을 가져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